애플은 월요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베트남을 방문하는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베트남을 방문함에 따라 베트남 제조업의 중심지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월요일 성명에 따르면 아이폰 제조업체는 베트남 공급업체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이지만 투자에 사용할 금액이나 우선 순위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쿡은 성명에서 "현지 공급업체와의 협력부터 깨끗한 물 프로젝트 및 교육 기회 지원에 이르기까지 베트남에서 지속적으로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은 2019년부터 베트남 공급망을 통해 거의 400조동(158억8천만달러)를 지출했으며 같은 기간 베트남에서 연간 지출액은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10년 전 베트남에서 운영된 이후, 애플은 2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베트남은 최근 몇 년 동안 럭스쉐어, 폭스콘, 컴팔, 괴어텍과 같은 공급업체가 공장을 운영하면서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애플의 가장 중요한 제조업 중심지로 부상했다. 쿡은 방문 기간 동안 프로그래머, 학생, 콘텐츠 제작자 및 애플 제품 사용자를 만날 것으로 예상돈다. 미국과 베트남은 지난해 9월 조 바이든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 당시 양국
다국적 소매 대기업인 월마트, 센트럴 리테일, 에이온, 룰루는 공급망을 확장하면서 베트남 품목을 우선시하고 있다. 이 사실은 지난 금요일(12일) 호치민에서 열린 산업통상부의 "국제 상품 공급망 연결- 베트남 국제 소싱 2024"이라는 주제의 다가오는 행사 준비를 위해 마련된 토론회에서 강조되었다. 베트남에 있는 월마트의 새로운 공급자 개발 부서의 책임자인 응우옌득쫑은 월마트가 전 세계 10,500개의 매장을 포함하는 소매업체의 상품 공급망에서 점점 더 허브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쫑은 "현재까지 베트남은 전 세계적으로 월마트 식료품 시스템에 70억 달러를 수출했으며 다국적 기업의 공급망 변화 속에서 인기 있는 목적지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수치가 앞으로 몇 년 동안 실질적으로 계속 증가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월마트 외에도 에이온, 유니클로(일본), 데카트론(프랑스), 센트럴그룹(태국) 등 대형 유통기업들이 조만간 베트남 시장에서 유통망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야심차고 구체적인 계획을 내놨다. 센트럴 리테일 그룹(Central Retail Group)의 부사장인 폴레(Paul Le)에 따르면, 베트남 상품의 최대 95%가 현재 브랜드의 모든 매장에 등
닛케이아시아는 틱톡 베트남이 지난해 해당 플랫폼의 판매자 수가 3배로 증가했으며, 평균 매출도 비슷하게 증가했다고 전했다. 미국과 인도네시아 등 다른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은 후 베트남에서 틱톡에 대한 낙관적인 신호이다. 틱톡샵은 빈패스트 모터바이크와 삼성폰 등의 제품이 전자상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품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틱톡샵은 닛케이아시아의 요청대로 구체적인 수익 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베트남에서 틱톡삽의 급속한 발전은 틱톡의 최고 수익 창출 시장으로서 동남아시아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는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그룹이 되기 위한 궤도에 올랐다. 틱톡을 완전히 금지하거나(인도) 부분적으로 금지하거나(인도네시아) 금지하겠다고 위협하는(미국) 국가의 복잡한 관계와 달리 틱톡은 사회 활동 홍보부터 유해 콘텐츠 조정까지 많은 문제에 대해 베트남과 긴밀하게 협력하지만 틱톡도 관련 문제로 조사를 받았다. 틱톡 베트남 대표 응우옌람탄(Nguyen Lam Thanh)은 인터뷰에서 "2년 전, 사람들은 가짜와 위조 상품의 광범위한 상황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의 전자 상거래를 믿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제, 그는 판매자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협회의 5개 회원사는 1분기에 60만 3,945대의 오토바이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8%, 전 분기 대비 11.47% 감소한 수치이다. 생산량은 전년 대비 5.2% 감소한 677,800대를 기록했다. 협회는 혼다, 피아지오, 스즈키, SYM, 야마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숫자에는 수출이 포함되지 않았다. 베트남 모터바이크 시장에는 빈패스트, 두카티, BMW 모토라드, 할리데이비슨, 가와사키, 트라이엄프, KTM, 야데아, 로얄엔필드 등 다른 브랜드도 있다. 통계 데이터와 인포그래픽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Seasia Stats에 따르면 베트남은 지난해 동남아시아에서 72.8%로 가장 높은 오토바이 보유율을 기록했다.
베트남의 식음료(F&B) 시장은 성장하는 중산층이 확장 및 시장 진입을 위한 상당한 기회를 제공하면서 탄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iPOS.vn의 최근 시장 분석에 따르면 업계 전반에 걸쳐 낙관론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F&B 산업 매출은 2022년 대비 11.47% 증가한 590조동(236억 5천만 달러)에 달했으며, 그 중 식사가 91% 이상을 차지했다. F&B 시설의 79% 이상이 자신의 사업이 좋은 추세에 있다고 보고 향후 개발을 위한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51.7% 이상의 소유자는 향후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iPOS.vn 은 올해 업계의 매출이 655조동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는 2024-29년 F&B 시장이 연간 9.82%의 복합 성장률을 보이며 2029년 362.9억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iPOS.vn 의 총 책임자인 부탄훙은 2023년은 F&B 업계에 어려운 한 해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관광 붐과 결합된 대규모 내수 시장이 F&B 수익 성장을 뒷받침했다
토요타는 베트남 중고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 브랜드로 남아 있다. 중고차 매매 플랫폼인 Oto.com.vn 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일본 자동차, 특히 도요타의 판매 및 거래 연락처 광고 수가 가장 많았다. 토요타 차량은 내구성, 실용성, 높은 재판매 가치로 유명하다. 재판매 광고가 붙은 상위 10개 차종 중 토요타는 비오스, 이노바, 포츄너, 캠리 등 4개의 이름을 한국 브랜드는 기아 모닝, 현대 i10, 현대 액센트 3개였다. 목록은 마쓰다3와 CX-5 그리고 유일한 픽업 차량인 포드 레인저에 의해 마무리되었다. "도요타와 마쓰다와 같은 브랜드의 일본 중고 자동차의 가격은 여전히 높다," 라고 하노이에 있는 중고 자동차 살롱의 매니저인 안 둥이 말했다. "중고 자동차 살롱들은 시장의 유동성이 좋기 때문에 이러한 자동차 모델을 구매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그는 "도요타의 비오스는 평균 평가절하율이 5~7%에 불과해 시장에서 가장 낮다"고 말했다. 가장 인기 있는 중고차는 비오스(B사이즈 세단), 기아 모닝, 현대 i10과 쉐보레 스파크(A사이즈 해치백), 도요타 캠리(D사이즈 세단), 마쓰다3(C사이즈 세단) 등 섀시가 낮은 차들이다. 중고차
스타트업 네이티브엑스가 설립 8개월 만에 시드 라운드에서 400만달러를 성공적으로 조달하면서 베트남 에드테크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플랫폼은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한 유연한 영어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여 앤서블 벤처스, 블루프린트 벤처스, 노스스타 벤처스와 같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천만 명의 베트남 직장인들의 영어 향상을 돕는 것을 목표로 네이티브엑스(NativeX:https://nativex.edu.vn/)는 베트남의 직장인들을 위한 영어 훈련 분야에 변화를 가져오기를 희망한다. 네이티브엑스는 설립된 지 거의 1년 만에 7만명 이상의 등록과 함께 6만개 이상의 수업을 열었다. 이중, 장기 학습비를 지불하기 위해 등록된 학생은 5천명이 넘고, 1천5백명의 학생들은 다양한 회사의 고위 관리자 및 임원이다. 발표에 따르면 NativeX는 출시 두 달 만에 엔젤 투자자들로부터 150만달러를 모금했으며, Northstar Ventures를 비롯한 다수의 투자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Ansible Ventures와 BluePrint Ventures로부터 2024년 1월부터 250만달러를 추가로 받았다. 공동 설립자이자 이사인 리응옥짱은 "지금까지 이 플랫폼은 좋
많은 국가들이 베트남에서 가공 과일과 채소 구매를 늘렸는 데 특히 중국, 한국, 미국은 베트남의 가공 과일과 채소의 올 첫해 수입을 늘렸다. 수년 동안 "풍작으로 가격이 하락한다"는 상황은 줄어들었다. GC 푸드의 응우옌반투 회장은 가공 과일과 채소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연초에 둔화되었지만 세계적으로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품질의 건강한 제품은 점점 더 많은 국가의 소비자들에 의해 우선시되고 있다. "연초 회사의 수출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우리는 높은 생산량과 금액으로 일년 내내 주문을 받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알로에 베라와 베트남 코코넛 젤리가 가장 인기 있는 시장이다."라고 투 회장은 말했다. 웨스트푸드가공수출회사의 CEO인 응우옌티탄하도 올해 첫 2개월 동안의 판매량이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거의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특히 유럽, 미국, 호주 및 뉴질랜드 시장이 모두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는 가공 과일 및 채소의 잠재력과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 CEO에 따르면, 전세계 사람들의 식생활 요구는 가공품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그녀의 사업의 통조림 제품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