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수)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한국, 베트남 오징어와 문어 최대 수입국

베트남의 오징어와 문어는 한국 뿐만아니라 유럽에서 아시아까지 인기가 높다.

 

 

베트남 수산물 수출 및 생산자 협회(VASEP)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5월 오징어와 문어 수출은 2024년 4월에 비해 3% 증가한 5,300만 달러 이상을 벌었다. 올해 첫 5개월 동안 오징어와 문어의 누적 수출은 2억 3900만 달러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소폭 감소했다.

 

또한 올해 첫 5개월 동안 오징어 수출액은 1억 3천만 달러 이상으로 동기 대비 5% 감소한 반면 문어는 2023년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한 1억 9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시장 측면에서는 한국이 베트남의 오징어와 문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상위 5개 국가에는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유럽 시장 등의 국가와 지역도 포함된다. kita.org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한국에 냉동 문어를 공급하는 최대 공급국으로 시장 점유율의 43%를 차지하며, 중국이 시장 점유율의 41%로 2위를 차지했다.

 

일본의 경우, 국내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특히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오징어와 문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요리할 시간이 거의 없는 현대적이고 바쁜 생활 방식에 편리한 베트남산 오징어와 문어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2023년 베트남의 오징어와 문어 수출액은 6억 6천만 달러로 2022년 대비 13% 감소했다. 또한 2022년에는 59개 시장에서 2023년 베트남의 문어는 61개 시장에 수출됐다. 농업농촌개발부 회람 06은 수출 가공의 원료로 수입된 해산물은 검역에서 면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BASEP의 수산물 전문가에 따르면, 이는 현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 기업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유익한 조치다.

 

수산부에 따르면 12월 말까지 베트남의 총 수산물 생산량은 923만 톤 이상(2022년 대비 2% 증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광업 생산량은 380만 톤 이상, 농업 생산량은 543만 톤 이상에 달한다. 현재 세계 수산물 수출 지도에서 베트남은 중국과 노르웨이 다음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세 번째로 큰 수산물 수출국이다.

 

6월 말까지 베트남 수산물 수출액은 44억 달러로 2023년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한 것으로 예상한다. 전문가들은 2분기 이후부터는 재고 문제와 운송난이 완화되고 수요가 회복돼 연말 뗏(설) 연휴 수요가 많은 3분기에는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장이 더욱 긍정적이고 국내 생산 조건이 안정적이고 우호적이라면 수산물 업계는 올해 100억 달러를 달성하여 베트남 최고의 전략 수출 품목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새우 산업은 4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판가시우스는 약 19억 달러에 도달하고, 나머지는 수산물 제품으로 약 36억~38억 달러를 벌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