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자동차] 올 11개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는 26만3249대로 29% 감소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는 올해 1~11월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26만3249대를 판매했다.

 

판매 내역은 승용차가 19만8573대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고, 상용차는 16% 감소한 6만2671대, 특수목적차는 57% 감소한 2,005대였다.

 

반조립 차량(CKD)은 15만7336대로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완전조립 차량(CBU)은 10만5913대로 34% 감소했다.

 

마즈다 CX-5. 사진제공: 마즈다. 

11월 판매량 2만7953대는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 여기에는 승용차 2만2451대, 상용차 5천318대, 특수목적차 184대가 포함되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8092대, 9천861대였다.

 

베트남 현대 차량의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VAMA 이외 지역에서 현대는 1월부터 11월까지 5만6606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11월 판매 수치는 전월 대비 6.9% 증가한 7천980대였다.

 

그 결과,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였다. 다른 1위는 4만8364대의 도요타, 3만3468대의 포드, 2만6620대의 미쓰비시, 1만9743개의 혼다, 그리고 1만2202대의 스즈키였다.

 

이 기간 동안 KIA, 마즈다, 푸조, BMW 등의 차량과 타코 트럭과 버스를 생산,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베트남 대기업 타코는 총 8만6482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3만 6035대의 KIA, 3만 1296대의 마즈다, 1만 3443대의 타코 트럭이 포함되었으며,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이다.

 

 

11월에 마쓰다 CX-5 SUV는 2,195대로 4개월 연속 판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른 일본 모델들은 도요타 비오스, 미쓰비시 엑스판더, 도요타 벨로즈 크로스, 도요타 야리스 크로스였다. 한국 모델들도 현대 액센트, 현대 투싼, 현대 크레타, KIA 소넷으로 11월 판매 차트에서 우위를 차지했다. 아시아가 아닌 유일한 이름은 포드 레인저였다.


관련기사

[자동차] 베트남 자동차 판매 10개월 만에 29% 감소, 미쓰비시 엑스판더 베스트셀러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