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사베코 수익이 7년 만에 최저 기록

베트남 최대 양조업체 사베코의 1분기 세후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한 7200억 동(3100만 달러) 미만으로 201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최근 통합재무보고서에서 삽[코는 전년대비 47% 감소한 4조9000억 동(2억1000만 달러)의 순 매출을 확인했다. 매출의  88퍼센트는 맥주이고 나머지는 포장, 기타 음료, 와인이다.

 

회사의 경영진은 급격한 수익 감소를 "예상하지 못한 전염병 영향"이라고 진단했다. 사베코는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판매비와 관리비를 15~20% 삭감했다. 이 기간 동안의 광고 예산도 1,000억 동(430만 달러) 이상 줄었고, 포장은 330억 동으로 절반줄었다.

 

하지만 세후 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4% 줄어 7200억 동(3100만 달러)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는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분기 이익이다.

 

사베코의 총 자산은 24조2000억 동(10억4000만 달러)로 평가되어 2020년 초에 비해 2조7000억 동(1억1600만 달러)가 감소했다.

 

증권사들은 최근 보고서에서 2020년은 베트남 최대 맥주회사에게 도전적인 해가 될것이라고 전망했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새 법령에 따라 음주 운전 중 과중한 벌금이 판매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Covid-19의 대유행은 소비자들이 술집과 식당에 모이는 것을 제한하면서 주류 수요가 감소하는 원인이 되었다.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는 생산량이 20% 감소할 경우 사베코의 매출과 이익은 각각 31조6900억 동(13억6000만 달러)와 41억1100만 동(1억7700만 달러)가 될 수 있다.

 

사베코의 주가는 시장이 크게 요동칠 때 주당 112000 동(4.8달러)의 하한가로 떨어져 14회 연속 하락했다가 183000원까지 올랐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상승은  세금 징수를 연기하기로 한 새로운 결정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베코는 2018년 말 조세집행 결정을 발표한 것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았는다는 서한을 시 세무부로부터 받았다.

 

사베코는 2007년부터 2015년까지 2조6500억 동(1억1400만 달러)의 특별소비세와 4940억 동(212만 달러)의 행정벌금을 납부해야 한다.

-vnExpress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