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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무역] 새우와 커피 수출 급격히 증가

올해 첫 4개월 동안 커피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한 약 40억 달러로 수출 성장을 이끌었고, 새우는 28% 이상 증가한 12억 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농림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첫 4개월 동안 농림수산품의 총 수출액은 211억 5,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다. 수입액은 16.6% 증가한 160억 달러에 육박했다. 무역수지 흑자는 약 51억 8,0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4% 이상 감소했다.

 

많은 주요 원자재가 인상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수출이 10억 달러가 넘는 5개 원자재 중 커피가 51% 이상 증가한 38억 달러를 기록했다. 새우는 약 28% 증가한 12억 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목재 및 목재 제품은 5.8% 증가한 52억 달러를 기록하며 규모 면에서 지속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한편 쌀과 채소는 각각 14.3%, 14.2% 감소했다.

 

많은 농산물의 수출 가격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급격히 상승하여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커피 가격은 톤당 약 68% 상승한 5,700달러에 달했다. 후추는 63% 가까이, 캐슈넛은 27% 가까이 상승하여 각각 톤당 6,893달러, 6,800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고무는 톤당 1,935달러로 30% 이상 상승했지만 쌀 가격은 톤당 514달러로 20% 이상 하락했다.

 

수출은 많은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아프리카로의 수출은 78% 이상 증가한 6억 4,800만 달러, 일본으로의 수출은 약 23% 증가했다. EU는 38% 증가한 반면 미국은 10.2% 증가했다. 그러나 아시아로의 수출은 1.3% 소폭 감소했으며 중국 시장은 1.1% 감소했다.

 

반면 원자재 및 내수 소비 증가로 인해 농림어업 수입은 16.6% 증가한 160억 달러에 육박했다. 농산물이 18.4% 증가한 102억 달러에 육박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축산물, 어업 및 임업 제품은 20~29% 증가했다. 생산 투입물 수입은 0.3% 소폭 증가했다. 아시아는 12.5% 증가한 47억 달러로 가장 큰 공급원이었으며, 미주 지역은 13.5% 증가한 40억 달러에 육박했다. 아프리카로부터의 수입은 87.9% 급격히 증가했으며, 유럽과 오세아니아는 각각 11%와 2.1% 증가했다.

 

농림환경부는 성장 모멘텀 유지를 위해 물류 시스템 구축 및 농산물 경쟁력 향상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독일, 미국 출장 등 무역 진흥 활동도 진행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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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