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자동차] 빈패스트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

 

최근 빈패스트는 전 세계적으로 2024년 1분기 사업 실적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회사는 2024년 1분기에 총 9,689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으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444% 증가한 수치다. 회사는 각 시장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의 평가, 가치평가, 시장조사 분야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평판 기업인 켈리블루북(KBB)의 보고서에 따르면, 빈패스트의 1분기 미국 판매량은 927대로 미국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 23위를 차지하며 약 0.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빈패스트는 현재 미국 외에 다른 시장인 캐나다에서 자동차를 인도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는 아직 없다. 캐나다의 판매량은 미국보다 낮다.

 

따라서 빈패스트가 발표한 판매 수준과 미국과 캐나다 시장의 정보를 바탕으로 할 경우 베트남 내 빈패스트 자동차 판매량이 8000대 이상에 이를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이 수치가 기준이라면 빈패스트가 2024년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현대(7910대), 도요타(7321대), 포드(7012대)에 앞서 1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충분하다.

빈패스트의 1분기 판매 수준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큰 폭의 판매 감소를 기록하고, 자동차 제조사들이 지속적으로 구매자들을 자극하기 위한 홍보 프로그램을 시작한 상황에서 양호하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빈패스트가 납품한 약 8,000대의 전기 자동차 중 상당수가 빈패스트 설립자 팜낫부엉의 개인 택시 회사인 GSM에 판매되었다는 점도 중요하다. 베트남 시장에서 빈패스트는 현재 전기 SUV 모델 VF 5, VF e34, VF 6, VF 7, VF 8 및 VF 9를 판매하고 있으며 A 크기부터 D 크기 부문까지 경쟁하고 있다. 또한 전기 자동차 모델 미니 VF 3도 접근 가능한 가격 덕분에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다. 현재 모든 딜러는 이 자동차 모델에 대한 보증금을 수락했다.

 

최근, 회사는 또한 전체 제품 라인의 판매 가격을 1,100만-1,200만동 범위로 할인을 한다. 이는 다가오는 분기에 빈패스트의 판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중국 브랜드들은 전기차 모델에 대한 야심을 품고 지속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겔렉시모 그룹과 오모다 재쿠 자동차는 오모다와 재쿠 브랜드로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자본금 8억 달러로 베트남에 연간 최대 2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하는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하이마의 유통업체는 2024년 4월에 하이마 8S 모델을 베트남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하발, 우링 또는 린크앤코라는 브랜드도 베트남 고객들에게 신차 모델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과 한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들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시작으로 베트남에서 전기차 판매에 일정한 '워밍업' 조치를 취했다는 점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빈패스트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많은 부분, 특히 점점 더 전국적으로 충전소 시스템을 포괄하는 완전한 제품 범위 덕분에 여전히 "안방"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