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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LNG 전력 목표 달성에 어려움: 전문가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13기를 가동하고 2030년까지 석탄화력 18GW를 LNG화력 14GW, 신재생에너지 12~15GW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는 많은 어려움과 장애에 직면한 야심찬 목표"라고 말했다.

 

PDP VIII(PDP VIII)에 따르면, 2030년까지 베트남의 가스 및 LNG 화력 발전원은 전체 전력 용량의 24.8%에 해당하는 3만7330MW에 달하며, 이는 가장 큰 비중이다.

 

참석자들은 이날 새로 승인된 PDP VIII에 따른 LNG발전 개발 목표 실현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LNG화력은 현재 전력 출력구조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는 석탄화력 의존도를 제한하는 해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글래스고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회의(COP26)에서 베트남이 약속한 사항을 이행하는 데 기여하면서 전기 산업이 녹색으로 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들은 베트남의 LNG 화력발전 개발이 정책 입안, 투자, 건설, 운영 관리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석유가스협회 회장인 응우옌꾹탑 박사는 "전력소비시장은 PDP VIII에서 정한 목표에 비해 느리게 증가하고 있으며 LNG 전력 프로젝트 체인 내 주체 간 협상을 완료하고 법적, 기술적, 상업적 협약을 체결할 수 있는 법적 틀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그는 PDP VIII에서 설정한 목표에 맞추어 LNG 전력 소비 시장을 확대·발전시키고, LNG 터미널 및 LNG 발전소의 구현과 함께 LNG 전력 소비가 충분히 큰 산업단지/공장을 건설하는 등의 여러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그는 "전기법, 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세법 및 관련 법령과 지도령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며 "LNG 전력사업 체인은 시장 메커니즘 하에서 운영되며, 국가 관리기관이 체인의 모든 운영 과정을 감독하고 점검할 것이라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스 연료 발전소 소유자에게 베트남 전력회사(EVN) 및 전기 소비자와 경쟁력 있는 전기 가격을 협상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해결책은 국영 페트로베트남과 EVN의 헌장과 금융 규정을 업데이트하고 개정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제 더 이상 가스 및 전기 판매 또는 구매 계약을 직접적으로 보장하지 않는다. 이는 올바른 결정이지만 현재의 법적 틀로는 페트로베트남과 EVN이 보장할 수 있는 기반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탑이 말했다.

 

정부나 베트남 중앙은행은 교환을 위한 외화 및 현지 통화량을 보장해야 하지만 환율은 시장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LNG 전력은 산업 단지와 가공 공장, 경제 전반에서 소비되어야 한다. LNG 전기 가격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LNG 전기 가격은 LNG 수입 가격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시장 메커니즘을 따라야 한다."라고 탑은 덧붙였다. 

 

한편, 재무부 산하 가격시장연구소 부국장인 부딘안 박사는 PDP VIII에 따라 LNG 발전을 개발하기 위한 자원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계획에 LNG 전력을 포함하기 전에 이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LNG 전력의 투입 및 산출 시장 가격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면서 소매 전력 시장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우리에게는 소매 전력 시장이 없다. 이제 우리는 발전에만 자유가 있고 송전은 여전히 EVN에 완전히 의존하고 있습니다.”라고 안은 덧붙였다.

 

“LNG 전력 시장 발전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일련의 변수가 있다. 해결되지 않으면 계획 실패 등 재생에너지 개발이 직면한 문제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번에는 LNG 발전이 계획에서 대규모와 높은 가치를 가질 예정이므로 우리가 지불해야 하는 대가가 훨씬 더 클 수 있다.”라고 안은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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