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쇼피, 높은 성장률, 티키는 제자리걸음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72%에서 69%로, 라자다는 21%에서 14%로 소폭 감소
틱톡샵은 빠른 확장세로 2023년 3분기 16%로 뛰어 올랐다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63%에서 69%로 증가했다고 발표한 반면, 티키는 1%로 약간의 수치를 유지했다.

 

3분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보고서는 메트릭(Metric)이 쇼피, 라자다, 센도, 틱톡샵, 티키 등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수집한 공식 수치를 바탕으로 독자적으로 수행했다.

 

2023년 3분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매출은 63조 동에 달했으며, 6억 2백만 개의 상품이 성공적으로 배달되었다.

 

이는 2022년 동기 대비 54.42% 증가한 수치로, 이커머스 플랫폼 중 틱톡샵은 빠른 확장세로 대중들의 특별한 관심을 끌었으며, 시장 점유율은 2022년 3분기 3%(티키와 동일)에서 2023년 3분기 16%로 뛰어올랐다.

 

한편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72%에서 69%로, 라자다는 21%에서 14%로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올해 2분기와 비교해 볼 때 쇼피는 63%에서 69%(( 43조 7,130억 동)로 성장한 유일한 플랫폼이었다.

 

반면 라자다의 시장 점유율은 18%에서 14%(8조7680억동)로, 틱톡샵은 18%에서 16%(10조1220억동)로 하락했고, 티키는 1%(5990억동), 센도 290억동으로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3분기에는 상위 5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이 22.66%로 크게 증가하여 현재의 격변 상황에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를 보였다.

 

보고서는 또 올해 9월까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매출이 163조 동에 달했으며, 이는 9개월 매출이 2022년 전체 매출(7% 또는 10조 동)보다 많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틱톡샵에서 발생한 25조 동의 높은 매출이 성장에 기여했다.

 

특히 2022년 첫 9개월 동안 틱톡샵은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다. 플랫폼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의 매출을 계산하면 같은 기간 성장률은 33%가 될 것이다.

 

뷰티 제품과 서비스는 다른 사업 분야를 훨씬 앞서며 가장 높은 수익(8조 6,900억 동)을 가져왔다.

 

2023년 3분기에는 판매자 수가 12% 감소하여 49,500개의 가판대가 플랫폼에서 운영을 중단했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다만 영업자들이 영업실적 악화를 자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효과적인 영업전략이 부족했고, 투자 전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지 않았고, 영업비용도 제대로 통제되지 않았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