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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자동차 시장 동남아서 5위로 하락

 

자동차 전문가들은 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소비가 감소하고 동남아시아에서 5위로 떨어진 것은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 모두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동남아자동차공업협회(AAF)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 증가한 50만5000대로 자동차 판매 1위를 차지했고, 태국은 5% 소폭 감소한 40만6000대로 2위, 말레이시아는 10.3% 증가한 36만6000대로 3위를 차지했다. 특히 필리핀은 30.7% 증가한 20만2415대를 판매해 5위에서 4위로 올라섰다. 한편 베트남은 13만732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급감한 5위로 내려앉았다.

 

업계 관계자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과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외부 요인이 베트남의 자동차 소비에 영향을 미쳤고, 이들 요인이 소비심리와 구매력에 영향을 미쳐 자동차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8월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경제난 속에 소비자들의 지출 긴축이 지속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27% 가까이 급감한 2만2540대를 기록했고, 8월 판매량은 6월과 7월보다 감소했다.

 

베트남은 내부적으로 자동차 소비 감소의 원인이 된 경제 및 시장 상황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할 때 베트남의 경제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고,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구매력이 높지 않을 수 있다.

 

베트남 자동차 오토바이·자전거 협회(Vamoba) 회장 팜꾸엉은 베트남의 자동차 가격이 역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가격 정책이 불안정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격 격차는 자동차 모델의 제한된 선택과 함께 소비자 선호도와 자동차 구매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의 다오꽁꾸엣은 베트남이 다른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을 늦게 받아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베트남이 자동차를 포함한 일반적인 상품 소비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베트남의 자동차 소비 감소에 기여하는 다른 요인으로는 높은 은행 금리와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소비자 금융 역량과 자동차와 같은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투자 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꾸엣은 덧붙였다.

 

자동차 전문가 응우옌민둥은 동남아 국가들의 자동차 가격이 베트남보다 30~40%가량 싸면서도 베트남의 가격 정책은 안정적이지 못하다면서도 이들 국가의 자동차 시장도 차종이 많아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응우옌민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살 유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특별소비세와 자동차에 대한 일부 종류의 수수료와 부담금을 면제하고 감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쩐탄뚱 호치민시 경제금융대학 경영관리처장은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 감소가 반드시 나쁜 신호로 보이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경제성장 둔화와 높은 대출비용 등의 맥락에서 신중한 지출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이미 많은 개인 차량으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자국의 도로 인프라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소비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특별소비세 및 수수료 면제 또는 감면, 자동차 모델 선택권 확대, 역내 다른 국가의 자동차 대출 정책 연구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여건을 조성하고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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