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2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베트남, 전세계적으로 신발 수출 2위 국가,

 중국 신발 수출 세계 1위임에도 적극적으로 수입

 

관세청 예비 통계에 따르면 신발은 베트남의 주요 10억달러 수출 품목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2023년 8월 신발 수출은 17억 달러 이상으로 2023년 7월 대비 소폭 4%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올해 1~8월까지 모든 종류의 신발 수출은 135억8000만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18.4% 감소해 2023년 8개월간 수출액 기준 5위를 기록했다. 

 

신발은 전 세계적으로 필수 소비재이다. 올해 첫 8개월 동안 두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 모두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을 기록했다. 시장 측면에서 미국은 8월 6억7천만달러 이상으로 전월 대비 10.2% 감소한 베트남 신발의 가장 큰 시장이다. 전체적으로 올해 첫 8개월 동안 미국으로의 수출은 47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는데, 이는 32% 감소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35.6%를 차지했다.

2위는 중국 시장으로 8월 매출액은 2억1900만달러로 2023년 7월 대비 34.85% 증가했다. 올해 1~8월까지 10억 달러 시장으로의 신발 수출액은 12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0.3% 증가해 베트남 신발 산업 수출 비중의 9.3%를 차지했다. 

 

상위 5대 시장에는 벨기에, 일본, 네덜란드가 각각 6%. 5.4%와 4.6%를 차지한다.

 

 

2022년 모든 종류의 신발 수출은 238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여 2021년 대비 34.6%나 급증했다. 베트남 신발 제품은 중국 바로 다음으로 수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메이드 인 베트남' 브랜드도 꽤 좋은 편이다. 베트남은 주요 브랜드의 스포츠 슈즈를 중심으로 가죽과 신발 제품 생산에서 평판이 좋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신발 연감 자료에 따르면, 2010-2019년 전 세계 신발 생산량은 연평균 2.2% 성장했다. 2019년에는 산업 성장세가 둔화되어 2018년 대비 0.6% 증가에 그쳐 243억 켤레의 생산 신기록을 달성했다. 2020년 COVID-19 팬데믹은 2019년 대비 생산량이 15.8% 감소(약 40억 켤레 감소)하여 세계 신발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205억 켤레를 기록했다.

 

2023년에 들어서면서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수출 시장은 인플레이션, 소비력 감소, 특히 패션 제품의 대량 재고로 인해 모두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주문 상황에 영향을 미쳤다.

 

"2030년까지 베트남의 섬유, 의류 및 신발 산업 발전 전략, 2035년 비전"에 따르면, 베트남은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수출액이 270억~280억 달러에 도달하고 2025년까지 380억~390억 달러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의 신발 수출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10~12%의 성장률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