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만 명이 넘는 판매자가 이커머스 플랫폼을 떠났다. 전문가들은 시장이 점점 더 대규모 판매 그룹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자연스러운 탈락 과정의 결과라고 분석한다.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 Metric.vn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Shopee, Lazada, Tiki, TikTok Shop 등 4개 이커머스 플랫폼의 매출은 202조 3,000억 동(약 78억 달러)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약 42% 증가했다. 판매량 또한 25% 이상 증가하여 190만 개의 제품을 기록했다. 특히, 보고서는 주문을 발생시키는 부스 수가 2024년 동기 대비 8만 개 이상 감소했으며, 작년 하반기 대비 5만 5천 개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메트릭의 CEO인 노 딘(Nho Dinh)은 이러한 감소세가 시장에서 사업의 매력도가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자연스러운 정화 과정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는 안정적인 주문 유지 능력을 갖춘 대형 판매업체에 집중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가 심화되고 있음을 반영하기도 하다. 많은 기업과 연락하고 대화할 때 운영 능력이 충분하지 않고 제품 및 가격 전략이 부족한 셀러는 생존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틱톡샵은 상반기 강력한 매출 성장에 힘입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이 39%로 상승하며 쇼피와의 격차를 줄였다. 이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메트릭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다산업 온라인 소매 플랫폼인 쇼피, 틱톡샵, 라자다, 티키의 "4대 플랫폼"의 거래량(GMV)은 상반기에 2,023억 동(VND)에 달했으며, 이는 2024년 동기 대비 41.52% 증가한 수치다. 이 중 틱톡샵은 성장률 69%를 기록하며 성장율 1위를 차지했고, 2024년 상반기 29%였던 시장 점유율은 39%로 급등했다. 이를 통해 틱톡샵은 "왕좌"인 쇼피와의 격차를 크게 줄였다. 통계에 따르면, 같은 기간 "쇼피"의 매출은 16.12% 증가한 반면, 시장 점유율은 58%로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쇼피와 틱톡 샵은 시장 점유율 97%로 독보적인 지위를 굳건히 하고 있다. 반면, 라자다와 티키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각각 48%와 63% 감소하며 시장 점유율 3%에 그쳤다. 메트릭에 따르면, 틱톡샵의 성장세는 소비자들이 쇼핑과 결합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점점 더 선호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콘텐츠 투자와 직접 인터랙티브 판매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
산업통상부(MIH)의 제안에 따르면, 자가용 옥상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희망하는 사람은 최대 250만 동(VND)의 지원, 우대 대출 및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내용은 산업통상부가 발표한 자가 생산 및 자가 소비 옥상 태양광 및 전기 저장 시스템 설치 지원 정책에 대한 총리 결정 초안에 포함되어 있다. 산업통상부는 이에 따라 자가용 옥상 태양광 시스템 설치에 대한 투자 자금을 가구당 1kWp 용량당 최대 50만 동(VND)까지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단, 지원 금액은 가구당 250만 동(VND)을 초과할 수 없다. 신청 기간은 2031년 1월 1일까지이다. 또한, 가구는 이 에너지 시스템 투자를 위해 상업 대출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제안된 이자율은 은행의 단기 대출 금리와 동일하다. 최대 이자 지원 기간은 상업 은행과의 신용 계약에 따라 대출금 지급일로부터 3년이다. 최대 대출 한도는 설비 용량 1kWp당 700만 동(VND)이지만, 가구당 3,500만 동(VND)을 초과할 수 없다. 지원 재원은 지방 개발 투자 예산에서 충당된다. 매년 도(省) 인민위원회는 도 예산 및 지역 내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개발 필요성에 부합하는 재정
과학기술부는 구글에 베트남의 AI 및 양자 기술 연구소 건설 지원과 AI 개발 전략에 대한 협의를 요청했다. 도론 아브니(Doron Avni) 신흥 시장 담당 부사장이 이끄는 구글 대표단이 7월 17일 과학기술부를 방문하여 협력했다. 팜득롱 과학기술부 차관은 구글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로 전환하기 위해 정치국 결의안 57호를 이행하고 있으며, 주요 추진 동력은 과학기술, 혁신, 디지털 전환이라고 말했다. 이 결의안은 결의안 71호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300개 이상의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베트남은 2026-2035년 기간 동안 과학, 기술, 혁신 및 디지털 혁신의 기여가 5%를 차지하는 최소 연간 성장률 10%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트남 국회는 디지털 기술 산업을 촉진하는 정책을 통해 과학기술혁신법, 디지털 기술산업법 등 많은 법률을 제정하여 발전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과학기술부는 구글에 베트남의 AI 및 양자기술 연구소 건립, 인공지능 개발 전략 컨설팅, 공무원, 시민 및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AI 기술 대중화 지원을 요청했다. 동시에 혁신 촉진을 위해 디지털 전환과 AI 전환
한 전문가는 베트남 목재 펠릿 산업의 2차 공급원 의존도를 줄이고 합법성 및 지속가능성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기업들은 전용 원자재 구역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국제 비영리 단체인 포레스트 트렌드(Forest Trends)의 수석 정책 분석가인 또쑤언푹(To Xuan Phuc) 교수는 베트남 목재 펠릿 산업이 연간 10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출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권고를 내놓았다. 베트남목재임산물협회(Vifores)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베트남은 390만 톤 이상의 목재 펠릿을 수출하여 5억 6,477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년 대비 물량 33.3%, 수출액 38.8% 증가한 수치다. 일본과 한국은 여전히 베트남 목재 펠릿의 주요 수출 시장이다. 2024년 일본은 수출량의 60%, 수출액의 65%를, 한국은 각각 34%와 28%를 차지했다. 일본의 평균 수출 가격은 톤당 144.3달러, 한국은 109.2달러였다. 특히, 2024년 9월 이후, 입찰 가격 개선과 목재 가공 자재 부족으로 인해 한국으로의 가격이 상당히 상승했다. 주요 시장의 과도한 의존 위험 정부 뉴스 포털에 따르면, 이 두
엔비디아는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4조 달러를 돌파한 기업이 되었다. 7월 9일 개장하자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주가는 한때 2% 이상 상승하며 시가총액이 4조 달러에 도달했다. 이는 엔비디아가 세계 최초로 이러한 시가총액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지금은 시가총액 증가율은 약 2%에 불과하며, 이는 시가총액 3조 9,800억 달러에 해당한다. 엔비디아는 지난달 초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세계 최고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탈환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엔비디아의 가장 크고 중요한 고객이다. 이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엔비디아보다 먼저 시가총액 3조 달러에 도달했다. 이 미국 칩 제조업체는 2024년 2월에 2조 달러, 같은 해 6월에 3조 달러를 달성했다. 투자자들은 이 미국 AI 칩 회사의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회사의 주가는 15% 이상 상승했다. 지난 5년을 고려하면 이 증가율은 15배가 넘는다. 엔비디아는 대규모 언어 모델링 및 AI 작업에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 분야의 선두 주자이지만,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주가가 이처럼 호조를 보인 것은 놀라운
전반적으로 조화로운 법적 프레임워크는 블록체인 기업들이 현재처럼 해외가 아닌 베트남에 본사를 등록하고 설립하도록 장려할 것이다. 최근 다낭에서 열린 "디지털 자산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의 핀테크 다낭 2025 컨퍼런스에서 바이낸스 베트남 지사장 린 호앙은 전 세계 디지털 자산 정책의 변화를 강조했다. 비트코인은 2009년에 등장했지만, ICO(Initial Coin Offering)로 알려진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17년에서 2019년 사이였다. 이 시기는 마치 "무법천지 시대"와 같았다. 프로젝트들은 백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그리고 유능한 팀만 있으면 수천만 달러를 모을 수 있었다. 당시 각국은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고, 투자자들에게 위험, 사기, 자금 세탁을 피하도록 경고만 내렸다. 2020년에서 2022년 사이, 암호화폐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고 시가총액이 급격히 증가했다. 그리고 입법자들 또한 디지털 자산 부문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금융행동기구(FATF), G7, G20 정상회의 등 국제 포럼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예비 규제가 마련되었다. UAE와
자본도 없고, 경험도 없으며, 가난한 산간 지방 출신인 부이티안은 혼자서 베트남-일본-한국-대만 노선을 운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골 출신 CEO 부이티안의 창업 여정 자본도 경험도 없이, 가난한 산골 마을 출신인 부이티안은 베트남-일본-한국-대만 노선을 운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혼자서 구축했다. 부이티안은 호아빈성 떤락군 동라이마을에서 태어났다. 당시 이 지역은 전기가 귀했고, 식사는 라드에 찬밥을 섞어 먹는 것이 전부였다. 농가의 장녀였던 안은 어린 시절부터 아침에는 학교에 가고, 오후에는 물소를 몰고, 풀을 뜯는 일에 익숙했다. 하지만 사랑만 가득했던 집에서 다른 삶에 대한 꿈을 가졌다. 안에게 교육은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하노이 법대 입학시험에 합격한 후, 부모님은 도시에서 공부하도록 친척부터 학생 지원 정책까지 온갖 곳에서 돈을 빌렸다. 안은 공부와 일을 병행했다. 설거지, 웨이터, 옷 판매, 식당, 찻집 웨이터 등 꿈을 이루기 위한 돈만 있다면 무엇이든 했다. 법에서 새로운 시작으로 졸업 후, 그녀는 전공 분야인 법 분야에서 거의 10년 동안 일했다. 직장은 안정적이었고 생계를 이어갈 만큼 충분한 수입이 있었다
수입 관세로 나이키의 비용은 급증하겠지만, 가격 인상과 공급망 조정으로 비용은 점차 감소할 것이다. 6월 26일 나이키는 5월 31일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순이익은 2억 1,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6% 감소했다. 매출 또한 12% 감소한 1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최악의 상황은 지났지만, 나이키는 여전히 미국이 무역 파트너에 부과하는 관세 같은 새로운 과제로 회사의 회생 노력은 더욱 어렵다. 맷 프렌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6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26 회계연도에 "관세로 나이키의 비용이 약 10억 달러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나이키가 공급망을 조정하고, 공장 및 소매 파트너와 협력하고, 가격을 인상해 시간이 지나면 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공급망의 16%는 중국이며, 내년 여름 2026 회계연도 말까지 10% 미만으로 줄이겠지만 "중국의 제조 역량은 우리 글로벌 공급망에 매우 중요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이키는 재고 정리를 위해 가격을 인하하고, 도매 파트너를 확보하고, 온라인 사업을 구조조정하면서 지난 분기 실적이 감소했다. 도매 파트너 복귀는 단기적으로는 이익에 타격을 주겠지만, 나이키는 장기적으로는 재정적으
시장조사업체 치미고(Cimigo: https://www.cimigo.com/en/)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부르는 데 매달 평균 32만 동, 자동차를 부르는 데 23만 9천 동을 지출한다. 치미고(Cimigo)는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슈퍼 앱 사용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슈퍼 앱은 Grab, Be, ZaloPay, MoMo, Shopee, TikTok Shop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슈퍼 앱을 주당 평균 5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MoMo를 주당 4.16회로 가장 많이 사용했고, Be는 3.6회, Shopee는 3.23회였다. 그 다음으로는 Grab 2.97회, Zalopay 1.5회, TikTok 1.31회, Traveloka 0.17회 순이었다. 전자 결제, 오토바이 택시, 음식 배달 등에 슈퍼 앱을 주로 사용한다. 슈퍼 앱의 전자지갑도 다른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이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주당 3.88회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서비스이다. 승차 공유 서비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호출하는 빈도가 주당 평균 3회,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