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의 한 회사가 아마존을 2억8천만달러에 고소

아마존은 길리멕스(Gilimex)라고 불리는 베트남 제조업체로부터 2억8천만달러의 소송에 직면해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아마존은 올해 온라인 매출 증가가 냉각된 후 갑자기 주문이 줄어들어 제조업체가 과잉 생산능력과 원자재를 보유하게 됐다는 이유로 길리멕스(Gilimex)로부터 고소되었다.

 

길리멕스는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아마존의 주요 파트너였으며, 아마존의 상품을 보관할 창고를 짓기 위해 제조시설에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왔다. 이 창고들은 로봇에 의해 운송되어 온라인 주문의 이행을 가속화했다.

 

호찌민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연간 100만개 이상의 저장 제품를 생산하기 위해 여러 공장에서 7천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지난 8년간 20배 증가했다.

 

이와 함께 길리멕스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한 대유행 기간 동안 급증한 아마존의 수요에 맞게 공장 용량을 조정하고 직원을 배치했다.

 

그러나 4~5월 아마존은 2022~2023년 남은 기간 동안 "급작스럽게 예상 수요를 변화시키고 감소시켰다".

 

길리멕스의 소송에 따르면 아마존은 2021년 1억4660만달러 규모의 주문을 받은 최대 고객사다. 아마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길리멕스는 이케아, 콜롬비아 스포츠웨어와 같은 대형 고객들을 거절했다. 그리고 생산 재개를 위해 생산 및 포장 시설을 재배치해야 했다.

 

"따라서 아마존은 대유행 기간 동안 소비자 온라인 주문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전례 없는 수익 성장을 달성했지만, 길리멕스 경영진과 직원들은 위험을 감수했다. 말 그대로 그 기록을 세우기 위해 매일 위험을 무릅썼다."라고 소송은 말한다.

 

 

이번 분쟁은 팬데믹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이 급변한 것이 글로벌 비즈니스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강조한다.

 

지난 5월 블룸버그는 아마존이 대유행 기간 동안 치솟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과잉 건설로 초과된 창고 공간을 전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을이 되자 회사는 시범 사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아마존 대표는 비용 절감을 위해 대량 해고를 시작했으며 이는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마존 부사장에 따르면 이번 인사 조정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적극적인 부분은 장비와 서비스 개발이다.

 

아마존은 아직 이 사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 길리멕스 홈페이지: https://www.gilimex.com/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