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2045년까지의 개발 목표를 설명하는 업계 컨퍼런스에서 화요일에 논의된 내용에 따르면,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 우유 생산량을 늘리고 1인당 소비량을 늘릴 계획이다. 산업통상부는 유제품 업계가 현재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을 2030년까지 40리터, 2045년까지 70리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 전략에 따라 가공 액상 우유 생산량은 2030년까지 42억 리터, 2045년까지 75억 리터로 전망된다. 국내 우유 생산량은 2030년까지 30억 리터로, 가공 수요의 약 70~72%를 충족하고, 2045년까지는 62억 리터로, 전체 수요의 82%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베트남 유제품 협회 쩐꽝쭝 회장은 "시장 잠재력은 여전히 상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의 소비량이 태국(1인당 35리터), 싱가포르(45리터) 등 다른 지역 국가들보다 뒤처진다고 지적했다. 유럽의 평균 소비량은 80리터에서 100리터 사이다. 현재 국내산 생유가 수요의 약 40%를 충족한다. 협회에 따르면 우유 원료와 특수 영양 제품의 수입액은 연간 약 10억 달러에 달한다. 여기에는 분유, 의료용 영양제, 수출용 원료가 포함되는데, 이러한 분야는 국내 공
2025년 상반기 이후 베트남에서는 약 209,000대의 전기 오토바이가 판매되었으며, 이는 중국과 인도 두 시장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모터사이클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베트남 시장은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99.2% 증가한 약 20만 9,000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새로 구매다. 전 세계 판매량을 주도하는 시장은 320만 대 이상을 판매한 중국 시장이다. 인도는 65만 7,000대 이상의 차량이 판매되어 그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전기 오토바이 업계는 2025년 첫 6개월 이후 약 44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전기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는 7.2% 소폭 증가했다. 휘발유와 디젤 차량을 고려하면, 베트남 시장은 현재 판매량 기준으로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빈패스트만이 판매 수치를 발표했다. 혼다, 야마하, 닷 바이크, 야데아, 셀렉스 모터 등 다른 회사들도 판매 수치를 비밀에 부쳤다. 전기 오토바이 판매량은 대부분 베트남에서 기록되고 있지만, 빈패스트는 여전히 세계 10대 전기 오토바이 제조업체에 속한다. 2024년에는 휘발유 오토바이 판매량의 거의 3%에 해당하는 약
국내 커피 가격은 kg당 9만 동(VND) 아래로 떨어진 후 최근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현재 kg당 10만 4천 동(VND)까지 올랐다. 8월 11일 오전, 중부 고원지대의 커피 가격은 어제 대비 2,500동(VND) 상승한 kg당 10만 4천 동(VND)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16% 상승했다. 런던 증권거래소에서 9월물 로부스타는 톤당 4.2% 상승한 3,561달러를 기록했고, 11월물 가격은 약 4% 상승한 3,510달러를 기록했다. 뉴욕 증권거래소에서는 9월물 아라비카가 3.9% 상승한 톤당 약 6,816달러를 기록했다. 12월물 가격도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하며 세계적인 상승세를 반영했다. 베트남커피코코아협회와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커피 가격의 급격한 상승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분석했다. 공급은 기대에 못미치며, 주요 시장의 수요는 연말 몇 달 동안 종종 증가하는 추세다. 게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브라질산 제품에 50%의 세금을 부과하면서 양국 간 무역이 둔화되어 많은 수출업체들이 대체 공급원을 찾아야 했다. 현재 이 세금 부과 이후 미국과 브라질 간의 무역은 둔화되었다. 국제 시장에서는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인 브라질의 선적
정직 기간 이후에도 미국 국제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AISVN)는 여전히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고 교수와 학습을 유지할 재정적 능력을 보고하지 않았다. 호치민시 교육훈련부는 방금 AISVN 학교 관련 상황에 대한 공식 정보를 발표했다. 특히, 호치민시 교육훈련부는 결정 제2042/QD-SGDĐT호 제1조 제2항에 명시된 휴교 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AISVN이 휴교 사유를 해결하지 못했고 운영 유지를 위한 재정 능력을 보고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교육훈련부는 7월 9일 공식 공문 제65/SGDĐT-TCCB를 발표하여 미국 국제 초·중·고등학교(AAIVN)의 상황을 시 인민위원회에 보고하고 학교 해산을 심의 및 결정하도록 했다. 이번 해산은 2019년 교육법 제51조 제2항에 따라 진행된다. 교육훈련부는 또한 투자자가 설립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현행 규정에 따라 다양한 교육 수준을 갖춘 일반 학교 설립을 위한 평가 및 허가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2023년 9월부터 호찌민시 교육훈련부가 AISVN이 심각한 재정난에 직면하여 운영을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교육훈련부는 시 인민위원회에 학교와 협력할 학제
8월 15일부터 정부는 관광 활성화를 위해 12개국에게 45일간의 임시 체류 비자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8월 11일, 정부는 벨기에, 불가리아 공화국, 크로아티아 공화국, 체코 공화국, 헝가리, 룩셈부르크 대공국, 네덜란드 왕국, 폴란드 공화국,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공화국, 슬로베니아 공화국, 스위스 연방을 포함한 12개국 에 관광 자극 프로그램에 따른 비자 면제에 관한 결의안 229호를 발표했다. 관광 목적으로 베트남에 입국하는 이들 국가의 국민은 여권 종류에 관계없이 45일 동안 체류할 수 있다. 비자 면제 정책은 2025년 8월 15일부터 2028년 8월 14일까지이다. 앞서 지난 3월, 정부는 12개국에 대한 비자 면제를 일방적으로 연장했다. 따라서 베트남은 이제 24개국에 비자를 면제하게 된다. 지난 주에 정부는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해 인센티브가 필요한 6개 그룹 즉, 고위 지도자나 지방 및 도시의 수장, 학자, 전문가, 과학자, 대학 교수, 연구소, 수석 엔지니어 및 고급 디지털 기술 산업 인사, 글로벌 100대 기업 그룹의 투자자 및 기업 리더에게 베트남 입국 비자 면제 결의안을 발표했다. 문화, 예술, 스포츠, 관광 분야에서 활동하며 대중에
베트남 정부는 닌투언성(현 칸호아)에 위치한 닌투언 1호 원전 협상을 2025년 8월까지, 닌투언 2호 원전 협상은 늦어도 2026년 5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닌투언 원전 프로젝트는 2024년 말 재개되어 5년 이내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닌투언 1호기와 닌투언 2호기, 두 개의 발전소가 포함된다. 국영 대기업인 베트남전력공사(EVN)와 페트로베트남이 각각 투자자로 지명되었다. 부이탄손 부총리는 산업통상부에 관련 부처, 기관, EVN, 페트로베트남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두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정부 간 협정 협상을 가속화할 것을 지시했다. EVN과 페트로베트남은 두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수정된 투자 계획에 대한 공식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닌투언 1호에 대한 연구는 2025년 9월까지, 닌투언 2호에 대한 연구는 늦어도 2026년 6월까지 완료해야 한다. 산업통상부는 법무부, 칸호아성 인민위원회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2025년 2월 19일자 원자력 발전 특별 메커니즘 및 정책에 관한 국회 결의안 제189/2025/QH15호에 명시된 명칭 변경안 외에 추가적인 법적 또는 절차적 조정 사항을 검토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컨설팅팀은 호찌민시가 중심 지역에 저공해구역(LEZ)과 껀저(Can Gio)를 시범적으로 지정하여 2026년부터 2032년까지 기준 미달 차량의 진입을 단계적으로 제한한 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컨설팅 컨소시엄은 8월 8일 호찌민시 건설국과의 회의에서 차량 배출가스 규제 사업에 대한 발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는 현재 건설 단계에 있는 녹색 전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관련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안을 확정하고 관계 당국의 승인 및 시행을 위해 제출할 것이다. 컨설팅팀에 따르면, 도로교통은 배출량의 가장 큰 원인이며, 특히 차량 밀도와 오염 수준이 높은 도심 지역에서 더욱 그렇다. 따라서 이 지역을 저공해구역 시범 지역으로 지정하여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휘발유 차량의 진입을 제한할 것을 제안했다. 껀저는 또한 생물권 보호구역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시범 지역에 포함된다. 중심 지역의 범위는 다음 교량을 포함하기로 결정되었다: Dien Bien Phu - Bui Huu Nghia, Bong(Dinh Tien Hoang), Hoang Hoa Tham, Tran Khac Chan, Kieu(Hai Ba T
오늘 오후 3시부터 산업통상자원부 - 재무부의 조정으로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고, 유가가 하락했다 (연료 제외). RON 95-III 휘발유(시장에서 인기 있는 유형)의 가격은 리터당 230 동 올라 20,070 동이다. E5 RON 92도 200 동 올라 19,600 동이 되었다. 반면 디젤유는 리터당 18,800원으로 260 감소했다. 7일 전과 비교하면 등유는 리터당 18,660 동, 연료유는 15,640 동으로 올랐다. 휘발유와 유가는 다음과 같이 조정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7일간 세계 석유 시장은 무역 파트너와의 미국 세금 정책 업데이트 정보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았으며, OPEC+는 9월에 산유량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지정학적 및 경제적 변동으로 인해 세계 유가는 제품에 따라 변동했다. RON 95 휘발유 배럴당 1.4% 상승한 80.2달러, 유가는 0.5~1.8% 하락했다. 연료유만 톤당 420.8달러로 0.8% 상승했다. 8월 1일부터 석유 시장의 양대 업체인 페트롤리멕스와 PVOIL은 10% 에탄올을 광물 휘발유에 혼합한 바이오 연료인 E10 가솔린 판매를 시범 운영한다. 페트롤리멕스는 호치민시에서 판매를 시범 운영하고, PV
PTT 통신 대기업 VNPT 그룹이 베트남의 취약한 해저 연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육상 기반 국제 인터넷 광케이블 시스템인 VSTN을 설치했다. 월요일부터 가동을 시작한 3,900km 길이의 VSTN 케이블은 다낭 시내에서 라오스, 태국, 말레이시아를 거쳐 싱가포르까지 이어진다. 베트남 기업이 완전 소유 및 운영하는 최초의 국제 케이블이다. 시스템은 DWDM(고밀도 파장 분할 다중화) 기술을 활용하며, 각 파장은 최소 300Gbps의 용량을 제공한다. 설계 용량은 4Tbps이지만 최대 12Tbps 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고속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금융, 온라인 회의 등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해저 케이블은 정기적으로 중단되고 복구 속도가 느리지만, 육상 시스템은 인터넷 중단 위험을 줄이고 운영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VNPT CEO 후인꽝리엠(Huynh Quang Liem)은 2022년 이후 베트남의 해저 케이블 시스템에 연평균 10건의 고장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때는 베트남과 연결되는 국제 해저 케이블 5개 중 4개가 손상되어 국제 대역폭이 심각하게 감소했고, VNPT는 용량의 75%를 잃었다."
오늘 밤부터 북델타 지역은 더위를 식히기 위해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을 것이며, 중부와 산악 지역은 8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 동안 총 2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리겠다. 북부 산악 지역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어젯밤부터 비가 내리고 있다. 국립수력기상예보센터는 어제 오후 7시부터 오늘 오전 5시까지 다오산(라이짜우)의 강수량이 208mm, 베트빈(투옌꽝)의 강수량이 62mm였다고 밝혔다. 이 지역에는 8월 7일 아침까지 비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총 강수량은 70~100mm이며 일부 지역에는 200mm 이상의 비가 예상된다. 비는 늦은 오후와 저녁에 집중되며, 3시간 이내에 100mm 이상의 비가 내릴 것이다. 향후 6시간 동안 북부 산악 지역과 중부 지역은 까오방성의 8개 면에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투옌꽝, 라이짜우에는 각각 2개 면, 라오까이, 손라에는 각각 3개 면이 있다. 북델타는 오늘 밤부터 국지적으로 70mm 이상의 일반적인 양의 20~40mm의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더운 날이 연이어 발생한 후 천둥번개가 토네이도, 번개, 우박, 강풍과 같은 극한 기상 현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통킹만 북부, 동해 북부 및 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