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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의류섬유산업] 병과 코코넛 숯 같은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제품을 더 선호 함

 

섬유업체는 패션 브랜드들이 병, 커피그라운드, 코코넛 숯 등 지속 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응우옌티뚜옛마이 베트남 섬유의류협회 사무차장은 대만에서의 경험을 회고하며 "커피잔 3개와 페트병 1개의 잔여물은 폴로 셔츠를 생산하기 위한 실을 뽑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이 산업의 맥락에서 섬유산업의 '그린화'는 대만뿐만 아니라 베트남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최근 파스링크(Faslink)는 보꽁칸(Vo Cong Khanh)와 같은 일부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커피와 민트 섬유로 만든 재료로 만든 일련의 패션 컬렉션을 발표했다.

 

쩐호앙푸쑤안 파스링크 총괄이사는 환경과 함께 안전하게 생산되는 녹색 소재를 활용해 패션 브랜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섬유용 원자재 공급 업체들도 이런 추세에서 발 빠르게 움직인다.

 

마이 씨의 회사는 1만㎡ 규모의 작업장과 300개가 넘는 개선된 장비와 스탬프 세트, 연구개발(R&D) 협력 등에 투자해 트렌드를 따라잡기로 했다. 회사는 커피섬유, 연섬유, 조개섬유, 코코넛섬유, 민트섬유 등 5가지 천연섬유를 생산한다. "우리 제품은 또한 대학 연구와 성공적인 상용화로부터 나온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또한 탄꽁 섬유 및 가먼트도 지속 가능한 소재에 대한 국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탄꽁 회장인 쩐누뚱 씨는 6년여 전 한국에서 온 섬유산업 전문가를 주축으로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현재 일본에서 뉴발란스 주문을 공급하면서 병으로 재활용 섬유 제품을 만들고 있다. 일본 고객은 이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문제에 매우 관심이 많다" 라고 그는 말했다.

 

회사는 또한 노스페이스, 아디다스로 터 병, 사탕수수, 옥수수로 재활용된 섬유의 주문을 받는다. "이러한 재료는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마이 씨는 자유무역협정(FTA)에 점점 더 많이 참여할 때 섬유·의류 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점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책임은 자선사업뿐만 아니라 환경, 제품, 직원들에게도 있다. "베트남이 FTA, 특히 새로운 FTA에 참여할 때 우리는 노동과 환경에 대한 약속을 한다. 이는 원자재 단계에서부터 만들어진 제품들이 깨끗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그녀가 말했다.

 

호찌민시 공대 섬유공학과 학과장인 부이마이흐엉 박사는 섬유산업이 반드시 '그린화'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 1년간 390억달러를 수출한 산업에서 이 같은 시그널은 매우 긍정적이다.

 

그는 "최근 대학원생들에게 논문을 지도할 때 맹그로브 나무껍질, 커피 가루, 차 가루 등 천연염색에 대한 프로젝트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그리고 파인애플과 코코넛에서 나온 많은 새로운 섬유들을 연구 및 개발한다"고 말했다. 

 

2021년에는 수출 성공과 함께 섬유·의류업 주식이 연초 대비 111% 증가해 VN지수보다 77% 높았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의 베스트 시나리오에 따르면 올해 수출액이 425억~435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 하지만, "그린화"에 대한 이야기는 무시할 수 없는 장기간의 도전이 될 것이다.

 

중국은 2025년까지의 개발 전략에서 현재 전 세계 섬유 및 의류 시장 점유율 39%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30%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은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원단 등 재활용 소재 등 수익률이 가장 높은 분야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한 베트남의 또 다른 경쟁국 방글라데시도 현대화 투자의 방향을 따르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미국 그린빌딩협의회가 인증한 가장 높은 표준 녹색의류 공장 10곳 중 9곳이 방글라데시에 있었다.

 

부이마이흐엉 박사는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산업을 위한 지속 가능한 패션 가치사슬 개발 방향에 대해 "학교, 기업, 협회 간의 연결고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료를 만드는 것은 섬유 산업에서 정말 취약한 부분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대부분의 입력 자료들을 수입하고 있고 때때로 우리는 그것들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올해 초 환경보호법이 시행된 상황에서 투자자본 흐름, 특히 신용원 유지는 물론 많은 해외 주요 경쟁사의 섬유·의류 산업 현대화 전략에 앞서 '그린화' 목표가 시급한 요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결국 궁극적인 효과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응우옌티뚜옛마이 씨는 "만약 그것이 제품에서 더 '친환경'이 된다면, 국제 시장에서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

-GMK미디어(출처: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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