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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1년 상위 10대 포장 업체, 포장 산업의 시장은 대유행 기간 동안 크게 차별화 되었다.

소프트포장, 하드플라스틱포장은 식음료 부문에서 성장세가 좋지만 산업용 플라스틱포장, 메이크업/화장품, 기타 소비재 등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2021년 상위 10대 포장 기업 -제지 산업 그룹

 

2021년 12월 24일 베트남 보고서 합동주식회사(베트남 보고서)가 2021년 상위 10대 포장업체 순위를 발표했다. VNR에 따르면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코비드-19 대유행은 봉쇄 조치, 여행 제한 및 인력 부족으로 인해 포장 분야에 큰 지장을 초래했다. 공급망이 끊어져 원자재가 부족하고 원자재 가격도 비싸지만 생산용 원자재가 주로 수입돼 원가의 60~70%를 차지한다.

 

지난 한 해 포장산업의 모습이 상품군과 포장재별로 구분된 모습이다. 상품군별로 보면 소비재, 의약품 및 건강관리 제품, 전자상거래 등이 강세를 보이며 의약품 포장, 포장식품, 라벨링 부문으로 이어졌다. 소독제, 비누포장제, 세제, 손소독제 등은 현재 수요가 높다. 반면 명품과 공산품에 대한 포장 수요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재료 특성 측면에서 유연포장은 식품포장 비중이 높아 관리가 잘 되고 있어 피해가 적은 분야 중 하나다.  식음료 분야에서도 견고한 플라스틱 포장이 선전하고 있지만 산업용 플라스틱 포장, 화장/화장품, 기타 소비재 등 다른 분야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1년 최고의 10대 포장 기업-플라스틱 산업 그룹

 

부대제품의 포장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판매 및 직배급을 위한 수요와 섬유, 의류, 가죽 및 신발, 수산물, 부품, 전자 기기 등 수출비중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수출활동이 증가하면서 포장지, 종이상자, 카톤박스 등이 강하게 성장했다.

 

금속 포장은 또한 소비자들이 대유행의 결과로 장기 저장 식품으로 눈을 돌리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록했다.

 

유리 포장은 호텔과 레스토랑의 폐쇄에 영향을 받았고, 음료의 소매 판매 증가로 어느 정도 상쇄되었다. 고급 부문에서는 향수 등 화장품 업계의 수요가 크게 줄면서 유리 포장이 영향을 받았다.

 

*소프트플라스틱 생산 공장

 

코비드-19 대유행 영향으로 포장업체들의 경영실적을 조사한 결과 37.5%의 업소가 사업이 다소 악화됐다고 생각하고 25%는 영향을 받지 않고 25%는 약간은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묘, 12.5%의 기업이 훨씬 더 좋은 반응을 보였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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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