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껀저(Can Gio)와 붕따우(Vung Tau)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로는 교량, 터널, 진입로를 포함하여 총 14km가 넘으며, 총 투자액은 104조 동 이상으로, 이동 시간을 10분으로 단축시킬 것이다.
빈그룹(Vingroup Corporation)이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PPP(민관협력사업), BT(투자-양도) 계약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출발 지점은 비엔동 2 도로(껀저 해안 도시 지역)이며, 도착 지점은 마이싸오(Mai Sao)와 벤딘(Ben Dinh)을 연결하는 계획 도로와 붕따우(Vung Tau)의 30/4 도로를 연결하는 것이다.
이 노선은 남동쪽으로 뻗어 있으며, 겐라이 만을 가로지르며 대부분 바다에 접하고 있다. 전체 노선은 14km가 넘으며, 3.1km의 터널, 약 8km의 교량, 그리고 약 3km의 진입로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에는 약 137.5헥타르의 부지가 필요하며, 수위와 매립재는 다음 단계에서 세부적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총 예비 투자액은 이자를 포함하여 약 104조 4,100억 동이다. 제안서에 따르면, BT 투자자는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부지 정리 비용을 포함한 모든 자본을 조달하고, 국가는 프로젝트 가치에 상응하는 토지 기금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빈그룹은 투자자로 선정되었으며, 공사는 2026년에 착공하여 3년 후 완공될 예정이다. 빈그룹은 시에서 사전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신속하게 승인하고, 특별한 경우 투자자 선정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사업 진행을 가속화할 것을 제안했다.
빈그룹에 따르면, 껀저와 롱손-붕따우는 생태 관광, 산업-항만, 물류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직접 교통망이 없다. 현재 껀저-붕따우 구간은 51번 국도를 우회하거나 껀저-붕따우 페리를 이용해야 하며, 소요 시간은 90~120분이다.
해상 항로가 완공되면 이동 시간이 10분으로 단축되어 껀저 해상 관광단지와 롱손 산업단지 개발을 지원하고, 까이멥-티바이 항만 클러스터의 개발 역량을 강화하며, 51번 국도와 965번 도로의 교통 체증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껀저는 겐라이 만을 경유하여 붕따우에서 약 15km 떨어져 있다. 현재 가장 짧은 항로는 페리로,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행하며, 티켓 가격은 편도 7만 동이다. 빈그룹은 인구 약 23만 명의 껀저 해안 도시권에 투자하고 있으며, 호치민시 중심부인 껀저를 연결하는 총 33억 달러 규모의 지하철 노선 건설을 제안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