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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보험] 마누라이프는 더 이상 상위 10개 생명 보험 회사에 속하지 않는다

 

앞서 마우라이프 보험사는 베트남 보고서가 선정한 2022년 생명보험 10대 기업 순위에서 8위에 올랐다.

 

베트남 보고서 합작 주식회사(베트남 보고서)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등 2개 그룹을 포함한 2023년 10대 보험사 명단을 발표했다.

 

2023년 상위 10대 생명보험사는 다음과 같다: 바오비엣생명, 다이이치베트남생명, AIA생명(베트남), 푸르덴셜베트남생명, 추브베트남생명, 제너럴라이베트남생명, 책임회사 한화생명, 베트남생명, 캐세이베트남생명보험회사, MB Ageas 생명보험회사, 미래에셋 Prévoir 생명보험회사이다.

 

특히 올해 마누라이프(베트남) 유한책임회사는 더 이상 베트남 10대 생명보험사 보고서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앞서 회사는 2022년 10대 생명보험사 8위에 올랐다. 마누라이프를 대신해 미래에셋프리뷰어생명이 처음으로 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23년에 평판이 좋은 10대 손해보험사는 다음과 같다: 바오비엣 보험 공사, PVI 보험 공사, 바오민 공사, 상업 은행 보험 합작 주식 공사 , 군사 보험 공사, 석유 보험 공단(PJICO), 투자 개발 은행 공동 주식 공사, 보험 회사 항공 보험, 농업 은행 보험 합작 주식 회사, 사이공-하노이 보험 회사.

 

이중 바오비엣 보험공사와 PVI 보험공사가 계속해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바오민 주식회사는 순위에서 7위에서 3위로 강력하게 상승했다.

 

 

베트남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회사의 평판은 사업의 재무적 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평가되며, 미디어 방식으로 사업의 평판을 평가한다. 코딩, 연구 대상자 및 이해관계자 조사는 2023년 5월-6월에 수행되었다.

 

글로벌 거시경제 전선과 베트남 국내 경제 모두에 큰 변동이 있는 2022년을 돌아보면 보험업은 이전보다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위험으로부터 경제를 보호하는 역할의 수행을 보장한다. 이는 보험시장의 일련의 중요한 지표들이 플러스 성장률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반영된다.

 

보험감독행정부 자료에 따르면 전체 보험시장의 보험료 수입은 전년 대비 15.1% 증가했다. 생명보험료 수입은 15.0% 증가했으며, 손해보험 부문의 보험료 수입 증가율은 2021년 4.3%로 소폭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강한 돌파(+15.3%)를 기록하는 동시에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건강보험이 가장 비중이 큰 상품으로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베트남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급여 지급 기능의 양호한 성과는 2022년에도 기록되어 보험회사(보험업자)가 지급한 금액이 약 64조 1800억 동(전년 2021년 대비 23.3% 증가)를 초과했다. 여기서 손해보험 부문은 23조 4180억 동, 생명보험 부문은 40조 6000억 동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말까지 보험사들은 656조 4230억 동(2021년 대비 12.6% 증가)으로 경제에 재투자했다. 위의 수치들은 지난 어려운 한 해 동안 국가 경제의 발전과 사회 보장에 대한 보험 시장의 기여를 보여준다.

 

2023년의 첫 단계로 접어들면서 보험 산업은 보호자로 고객이 어려운 시기에 대처하고 고객에게 발생하는 위기에 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은행(방카슈랑스)을 통한 보험 유통 채널과 관련된 일련의 논란은 특히 생명보험 시장과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를 베트남 발전 30년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위 사건은 거기서 그치지 않고 다른 생명보험회사가 고객에게 막연하고 무책임한 조언을 했다는 비난을 받으면서 절정에 달하게 되었고, 보험 산업에 대한 많은 부정적인 뉴스(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또는 입소문을 통해 보험 산업에 대한 논의 증가)로 이어졌다.

 

그 결과 2023년 1~5월 총 보험료 수입은 9조 3178억 동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추산됐다. 많은 보험사들은 지금이 시장에 어려운 시기라는 것을 인정한다. 불안과 회의의 심리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으며, 가까운 미래에도 여전히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는 보험업계 전체가 과거를 돌아보고 절차와 유통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는 게 베트남 보고서의 판단이다. 이는 시장이 앞으로 업계의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역할과 이점을 입증하기 위해 수정, 완성, 투명하고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순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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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