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베트남, 나이키의 최대 생산국이며, 아디다스, 푸마는 2위

회사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2 회계연도에 스포츠 의류 대기업 나이키의 최대 생산국으로, 아디다스와 푸마는 두 번째 생산국이다.

 

나이키

 

2022 회계연도에 베트남은 나이키 신발과 의류 제품의 각각 44%와 26%를 생산했다. 인도네시아와 중국은 각각 30%와 20%로 다른 주요 신발 생산국이었다. 의류는 중국과 캄보디아가 각각 20%, 16%를 생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나이키 신발 생산 수치는 2021 회계연도 전체의 51%, 2020 회계연도에는 50%에서 하락했다. 의류 제품도 2021 회계연도 30%, 2020 회계연도 28%에서 하락했다. 나이키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3개월 가까이 공장 가동을 중단한 코로나19 대유행 때문에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아디다스 아울렛. 사진 제공 바운티 스니커즈.

아디다스

 

아디다스의 2022년 생산량은 신발 4억1900만 켤레, 의류 제품 4억8200만개, 액세서리와 장비1억1700만개를 포함한다. 2021년 신발 3억4000만켤레, 의류 제품 4억8200만개, 액세서리등은 1억1600만개보다 개선된 수치이다. 베트남은 지난해 아디다스 신발의 32%, 의류 제품의 17%를 차지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다. 베트남은 2021년에 두 제품을 각각 30%와 15%를 차지했다. 아디다스의 2022년 신발 생산 1위는 인도네시아로 34%, 의류는 캄보디아가 22%로 가장 많았다.

 

푸마

 

지난해 중국은 전체의 32%로 베트남(30%)을 제치고 푸마 최대 생산거점이 됐다. 다른 주요 생산국은 캄보디아 13%, 방글라데시 12%, 인도네시아 4%, 인도 3%였다. 푸마는 베트남의 감소를 코로나19 팬데믹 탓으로 돌렸다. 중국은 2021년 여름 베트남의 봉쇄를 보상하고 2022년에도 베트남을 뛰어넘는 상승하는 모멘텀을 이어갔다.


베트남 가죽 및 신발 연구소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은 신발 수출로 270억달러를 벌어들였는데, 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로 전체의 9.9%를 차지했다. 통계청은 올해 1분기에 신발 수출로 전년 동기 대비 18.6% 감소한 43억1천만달러를 벌었다고 보고했다.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22.9% 감소한 15 5천만달러를 포함한 수치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