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사이공 맥주는 하루에 거의 천억동을 번다

35조2350억동의 수익
약 5조5천억동의 세후 이익

2022년에 사베코는 35조2350억동의 수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2021년 대비 33% 증가한 일일 평균 965억동 이상의 수익에 해당한다.


이번에 발표된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사이공맥주-알코올-음료공동주식회사(Sabeco)는 2022년 4분기 10조1천억동 이상의 매출을 기록해 1~3분기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 결과 사이공 맥주 브랜드 소유주의 연간 누적 수익은 35조2350억동 이상에 달했다.

 

이 수치는 이전 2년보다 우수하며, 전염병 이전 수준(2019년)의 약 92%에 해당한다. 매출은 2021년 대비 33% 증가했지만 COGS는 29% 증가하는 데 그쳐 사베코의 총이익은 7조6천억동에서 10조7700억동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다.

 

"회사는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하여 더 높은 투입 비용의 영향을 줄일 수 있었다. 동시에 많은 지원과 마케팅 프로그램들은 또한 사업을 홍보하는데 도움을 준다"라고 사베코는 말했다. 사베코는 지난해 광고 및 프로모션에 약 3조동 이상을 지출해 전년 대비 약 8700억동이 증가했으며 2019년에는 2배가 증가했다.

 

베트남 맥주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기업은 비용을 공제한 후 약 5조5천억동의 세후 이익을 냈다. 이는 2017년 말 사베코가 태국 기업인 인수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타이베브(ThaiBev) CEO도 사베코가 이 지역 주조회사로서 소중한 보석이라고 단언한 바 있다. 베트남은 현재 260억달러 규모의 동남아 최대 맥주 소비시장으로 중국, 일본(2021년)에 이어 아시아 3위다.

 

위의 결과로 사베코는 올해에도 사업 활동이 크게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대형 국내 맥주 대기업 하노이 맥주-알코올-음료 공동 주식회사(하베코)를 계속 크게 앞서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하비코의 수익은 20% 증가하여 8조5천억동을 초과했다. 하노이 맥주 브랜드의 세후 이익은 2021년 대비 62% 증가한 6천260억동을 넘어섰다. 하지만 이 수익은 하비코의 2014~2015년 황금기의 절반에 불과하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