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AI 열풍에도… 美 기업 채용 1순위는 여전히 ‘엑셀’”

인공지능(AI) 기술이 실리콘밸리 인재 전쟁을 주도하고 있지만, 미국 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술은 의외로 ‘엑셀(Excel)’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기술 교육 전문업체 ‘코스 리포트(Course Report)’가 지난 여름 구인구직 사이트 인디드(Indeed)에 올라온 1,200만 건 이상의 IT 채용 공고를 분석한 결과, 마이크로소프트가 1985년 처음 선보인 엑셀이 53만1000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같은 조사에서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Python)은 6만7000건, 데이터 관리 언어 SQL은 6만 건에 그쳤다. 머신러닝(3만1000건), AI 자체(2만5000건) 기술 수요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다른 통계도 비슷하다. 글로벌 취업 플랫폼 잡리드(JobLeads)가 최근 2년간 미국 내 링크드인(LinkedIn)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 **IT 자동화 시스템 앤서블(Ansible)**이 9269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고, 이어 엑셀(8512건), SQL(4880건) 순이었다.

 

전문가들은 엑셀이 여전히 기업 현장에서 ‘핵심 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EBN은 “엑셀은 마케팅부터 데이터 분석까지 다양한 업무에 쓰인다”며 “AI 기술 확산에도 불구하고 실무에서는 엑셀 활용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미 경제지 비즈니스인사이더도 “AI 산업의 핵심은 결국 데이터인데, 이를 관리하는 데 엑셀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데이터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오히려 엑셀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AI 스타트업 ‘프롬프트QL(PromptQL)’의 공동 창업자 라조시 로쉬(Rajoshi Rhosh)는 “엑셀은 기업의 사고와 운영 방식에 깊숙이 뿌리내린 도구”라며 “앞으로 달라질 것은 데이터를 엑셀에 어떻게 공급하느냐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AI가 발전할수록 맥락에 맞는 정확한 데이터를 엑셀과 같은 익숙한 도구에 직접 연결하는 역할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Business Insider, EBN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미국,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제한 조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반도체 공장에 대한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확보를 허용했던 허가를 취소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월요일 하락했다. 이 조치는 120일 후 발효될 예정이다. 분석가들은 삼성전자 DRAM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DRAM 및 NAND 생산량의 30~40%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추산한다.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2.3%, SK하이닉스 주가는 4.4% 하락했다. 이는 코스피 지수가 0.7%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 반도체 회사는 지금까지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부과한 광범위한 제한 조치에 대한 예외 조치의 혜택을 누려왔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한국 및 미국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언급을 거부했다. NH투자증권 류영호 선임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는 현상 유지를 유지하면서 한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라인과 공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칩 조립 및 제품 공급업체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