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부동산

1분기 호치민시 아파트 소비 급감

1분기 호치민시의 아파트 흡수율은 16%에 불과해 2024년 평균 소비율 63%에 비해 급격히 감소했다.

 

부동산 컨설팅 업체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의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호치민시 아파트 시장은 공급과 수요 모두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공급은 5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고 유동성도 전 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특히 올해 첫 3개월 동안 시 전체가 아파트 분양에 성공한 건수는 689건에 불과했다. 흡수율은 16%에 달해 2024년 평균 소비량 대비 47% 가까이 감소했고, 그리고 작년 초(시장이 여전히 조용했을 때)의 구매력으로 돌아왔다.

 

시장 흡수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지난 분기에 호치민시는 2020년 이후 가장 낮은 신규 출시 상품을 기록했다. 신규 출시 아파트(투자자가 처음 출시한 아파트)가 619채와 이전 출시 제품 3,600여채의 재고 제품과 합쳐 총 1차 공급량은 약 4200채였다.

 

시장 컨설팅 회사 DKRA 그룹도 유사한 추세를 보였다. 회사에 따르면, 1분기에 호치민시는 약 6천800채의 아파트를 1차 판매(신제품 및 재고 포함)했지만, 약 1천채의 아파트만 성공적으로 판매되었고, 소비율은 총 공급의 15%였다. 이 수치는 2024년 4분기에 기록된 소비율에 비해 약 60% 감소했다. 대부분의 구매력은 새로 오픈한 프로젝트에서 하락한 반면, 높은 판매 가격으로 인해 재고 아파트는 계속해서 "비판"을 받았고 대부분 입지가 불리한 대규모 아파트였다.

 

 

DKRA 연구팀은 1분기 호치민시 아파트 유동성이 급격히 감소한 요인을 설명하면서 연초에 매물로 나온 상품 군이 다양하지 않고 주로 가격이 비싼 오래된 상품이어서 구매자들에게 매려적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나이트 프랭크에 따르면 지난 분기에 성공적으로 판매된 제품의 80%가 처음 출시된 신제품이었다. 한편, 재고 바구니는 약 11%만 소비했다. 또한 분기에 1차 판매로 제공된 재고 아파트의 90% 이상이 중고가 제품이었으며, 저가형 부문(평방미터당 5500만동 미만)은 10%에 불과했다.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의 평가 및 컨설팅 손호앙 부국장은 지난 분기 호치민시의 아파트 공급이 대부분 고가 구간으로, 같은 기간 12% 증가한 평방미터당 평균 약 3648달러(9100만동 이상)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는 "주택 구매자들은 경기 변동 상황에서 더 저렴한 옵션을 찾는 경향이 있어 고가 구간을 판매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라고 말했다.

 

같은 견해를 공유하며, DKRA 그룹의 보홍탕 부대표는 시기적 요인 외에도 (1분기는 설 연휴 동안) 가격의 영향과 공급원의 다양성 부족으로 인해 호치민시의 아파트 구매력이 감소했다고 언급했다. 탕 부사장에 따르면, 올해 첫 3개월 동안 호치민시에서 매물로 나온 아파트의 73%(5,000채 이상)가 고급 부문에 속하며, 이는 평방미터당 7500만동 이상이다. 22%는 평방미터당 4000만~7000만동 이하, 5% 미만은 평방미터당 4000만동 이하로 대부분의 재정 능력을 초과한다. 호치민시의 주택 구매자들은 저렴한 부동산을 찾기 위해 지방으로 이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호치민시 주택이 더 이상 중산층과 저소득층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이트 프랭크는 향후 3분기 호치민시의 아파트 시장을 전망하며 호치민시에 약 5900채의 신규 아파트가 공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금부터 2028년까지 아파트 공급량은 6만3000채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투득시가 40%의 시장 점유율로 공급을 주도하고 있으며, 남부와 서부 지역이 각각 17%를 차지한다. 2028년까지 호치민시의 평균 아파트 가격은 평방미터당 4300달러(1억1천만동에 해당)에 달할 수 있다.

 

유동성 측면에서 향후 몇 분기 동안 호치민시 아파트의 유동성은 새로운 법적 틀의 추진과 많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의 열기 상승으로 잘 회복될 것이다. 그러나 공급이 제한되고 인근 시장의 저가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돌파구를 마련하기는 어렵다.

 

DKRA 그룹은 또한 공급이 여전히 부족할 수 있으며 올해도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며, 이에 따라 주택 구매자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오래된 프로젝트에 정착할 기회를 찾기 위해 몰려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법적 허가가 있는 프로젝트와 약 40억동의 상품군을 중심으로 아파트의 2차 거래(주택 구매자 재판매)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8월 상반기 수출 감소: 일시적인 현상인가, 지속적인 추세인가?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20%의 상호 관세가 부과되지만, 수출 시장의 다른 경쟁국들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 수출 감소 압력 7월 423억 달러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베트남의 상품 수출은 8월 상반기 13.5% 감소한 200억 6천만 달러로, 7월 하반기보다 26억 달러 감소했다. 이러한 수출 감소는 미국이 8월 7일부터 베트남 상품에 부과한 20% 상호세율이 공식 발효되기 전에 예측된 것이다. 미국이 베트남에 부과하는 상호세율이 경쟁국에 비해 크게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높은 상호세율은 미국 시장의 소비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도 상호세 부과 이후 시장을 확대하고 수출 감소를 막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인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 경쟁국과 관세 수준을 비교했을 때, 현재 관세 격차는 매우 작으며, 베트남은 현재 인도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특히, 많은 수출 제품의 주요 경쟁국인 중국은 최대 35%에 달하는 높은 세율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격차는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생산 시설을 이전하는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기업들은 세율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