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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여전히 아디다스의 가장 큰 제조국

베트남은 2024년에도 아디다스의 가장 큰 공급국으로 남아, 독일 스포츠웨어 거대 기업의 총 제품 볼륨의 27%를 차지했으며, 2023년의 26%에서 증가했다.

 

아디다스는 2024년 실적에서 다른 주요 제조국은 총 볼륨의 19%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와 16%를 차지하는 중국이라고 밝혔다. 2024년에 아디다스 제품의 92%가 아시아에서 생산되었으며, 이는 2023년에 기록된 90%보다 높다.

 

 

신발과 관련하여 베트남은 생산량의 39%로 가장 큰 생산국이었고, 그 뒤를 인도네시아가 32%, 중국이 14%로 뒤따랐다. 의류의 경우 베트남은 총 생산량의 18%로 두 번째로 큰 제조업체였다. 캄보디아가 23%로 가장 크고, 중국이 16%로 세 번째를 차지했다.

 

아디다스는 터키, 중국, 파키스탄이 액세서리 및 장비의 가장 큰 생산국으로 각각 총량의 26%, 23%, 21%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아디다스는 2024년 순매출이 236억 8천만 유로(256억 6천만 달러)로 보고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영업 이익은 398% 증가하여 13억 4천만 유로에 달했다. 순매출 측면에서 신발은 5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뒤를 의류가 35%, 액세서리 및 장비가 6%를 차지했다.

 

아디다스는 2023년 데이터(2024년 수집)에 따르면 베트남을 15개의 공장과 104,466명의 근로자를 보유한 최대 인력 시장이다. 아디다스는 근로자의 순임금이 베트남 법률에 따른 최저임금 요건을 73~84% 초과했다고 지적했다. 다른 주요 생산 허브로는 인도네시아가 9개의 공장과 96,698명의 근로자를 보유하고 있었고, 캄보디아가 8개의 공장과 39,152명의 근로자를 보유했으며, 중국이 13개의 공장과 31,755명의 근로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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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