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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보험] 보험료 수익 10년 만에 감소

 

신뢰의 위기로 2023년 한 해 동안 보험시장 보험료 수입이 8.3% 이상 줄어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통계청은 올해 보험시장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4분기 전체 보험시장의 보험료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1.9%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이 중 생명보험은 17% 급감, 손해보험은 2% 증가). 이로써 3분기 연속 보험료 수입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2023년 전체 보험시장의 보험료 수입은 2022년 동기 대비 8.33% 감소한 2271억동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도 10년 만에 보험료 수입이 하락한 해이다.

 

재정부에 따르면 경제적 어려움과 영업 컨설팅 부족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고 한다. 특히, 최근 은행을 통한 보험 판매 채널에서는 분쟁이 발생하여 사람들의 신뢰가 떨어지고 보험 가입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많은 단점과 급격한 수익 감소는 생명 보험이다. 이는 시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는 부문이다. 이 부문의 성장률은 손해보험보다 2~3배 빠른 경우가 많다. 은행들이 보험 교차판매(방카슈랑스)를 추진하던 기간 평균 30%가 넘는 증가세를 보였다. 방카슈랑스는 또한 새로운 가입 수익의 거의 50%를 차지하며 에이전트 채널을 능가하는 중요한 유통 채널 중 하나가 되었다.

 

재무부는 가까운 시일 내에 보험 사업에 대한 법적 틀을 계속 검토하고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명성을 강화하고 기업과 고객에게 유리한 조건을 조성한다. 올해는 14개 보험사를 조사해 위반사항을 잇달아 지적했다.

 

수익은 감소했지만 보험급여 지급액은 32.52% 증가해 81조1620억동 이상으로 추산되며, 이 중 70%가 생명보험에서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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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