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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인포그래픽] 세계 인구 기준 30대 도시

 

◇ 주요 시사점

 

아시아의 대도시들이 순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자카르타, 다카, 도쿄가 세계 인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급속한 도시 성장은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에 점점 더 집중되고 있으며, 일부 성숙한 도시들은 둔화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인구 증가, 이주, 경제적 기회로 인해 수백만 명이 주요 대도시로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다. 동시에 인구 고령화와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오랫동안 자리 잡은 여러 대도시에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다.

 


아시아는 여전히 전 세계 도시 인구의 중심지이다.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는 2025년 인구가 약 4,200만 명으로 세계 최대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다카, 방글라데시, 도쿄가 그 뒤를 이었다.


상하이, 광저우, 뉴델리, 뭄바이 등 상위 30개 도시 중 중국과 인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대도시는 국내 인구가 많고 경제 집중도가 높으며 지역 허브로서의 오랜 역할을 하고 있다.

 

 

◇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의 급속한 성장

 

아시아가 규모 면에서 지배적인 반면, 가장 빠른 성장은 점점 더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앙골라의 수도 루안다는 높은 출산율과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로 인해 2000년 이후 연평균 약 1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이다. 라고스와 킨샤사와 같은 다른 아프리카 도시들도 아프리카 대륙의 젊은 인구를 반영하고 도시화를 가속화하면서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 거대 도시의 둔화와 축소


모든 대도시가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오사카와 멕시코시티를 포함한 몇몇 성숙한 도심에서는 성장이 둔화되거나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 출산율 저하, 주택 공급 제한이 핵심 요인이다. 고소득 국가에서는 도시 성장이 인구 증가보다는 생산성 향상에 의해 점점 더 많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지난 수십 년과는 다른 변화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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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