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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20개의 베트남 은행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500대 은행에 포함

TP뱅크는 2년 연속 선두로 비엣콤뱅크보다 높다

 

아시아 은행은 방금 2023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500대 은행 순위를 발표했다. 순위는 대차대조표의 유효성과 관련된 6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작성되는데, 자산규모, 성장률, 리스크 관리, 수익성, 자산의 질, 유동성 등 14개의 특정 요소가 있다. 비중이 큰 지표로는 총자산규모, 자본적정성(CAR), 대손충당금비율 등이 있다.

 

리스트에는 20개의 베트남 은행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TP뱅크가 계속해서 가장 높은 순위(165/500)를 기록하고 있으며, 앞서 TP뱅크는 2022년 아시아 은행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500대 최강 은행에서도 베트남 은행들을 이끌었다.

 

총자산규모 점수는 높지 않지만, TP뱅크는 예금, 유동성, 자본안전성, 총자산수익률, 대손비율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비엣콤뱅크는 TP뱅크에 이어 2위로 190위를 차지했다. 이어 MB은행(221위), 테크콤뱅크(226위), ACB(230위), 비엣띤뱅크(266위), BIDV(275위), LP뱅크(275위), 아그리뱅크(288위), 사콤뱅크(299위), 세아(SeA)뱅크(334위), HD뱅크(366위), VIB(340위), MSB(349위), SHB(358위), VP뱅크(362위), 엑심뱅크(362위), OCB(373위), 남아(NamA)뱅크(379위), Pvcomqodzm(423위) 순이다.


지난해에 비해 베트남 은행 순위가 크게 줄었는데 2022년에는 TP뱅크, 비엣콤뱅크, MB 등 3개 은행이 있었지만 올해는 100위권 안에 든 베트남 은행이 한 곳도 없다. 순위를 개선한 은행은 LP뱅크, 사콤뱅크, VIB, VP뱅크, 엑심뱅크 등 몇 곳뿐이다. 

 

올해 아시아 은행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443개 은행을 포함한 세계 1000대 은행을 발표했는데,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베트남 은행은 TP뱅크로 순위는 341위이다.

 

2022년 대비 2023년 500위권 내 베트남 은행 리스트는 남아뱅크와 PVCom뱅크라는 두 개의 새로운 얼굴이 있다. 이 두 은행은 베트남 은행 중 꼴찌로 379위와 423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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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동남아시아 경기대회에서 패배라는 실망감 뒤에도, 억만장자 팡 여사 일가 베트남에 조용히 투자
태국 축구협회 회장 팡 여사는 동남아시아 경기대회 결승전에서 태국이 베트남에 패배한 것에 대해 "가슴 아프다"고 표했지만, 그녀의 가족이 이끄는 대기업은 수조 동에 달하는 투자 자본을 베트남 주요 기업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12월 18일 저녁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33회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홈 이점과 두 골 차 리드에도 불구하고 태국 U22 대표팀은 베트남 U22 대표팀에 2-3으로 패했다. 이 패배를 지켜본 태국 축구협회 회장 누알판 람삼(팡 여사)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녀는 경기 직후 "가슴 아프다"라는 두 마디만 전하며 언론과의 추가 인터뷰를 거부했다. 하지만 축구 경기장의 이야기는 차치하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람삼 가문은 총자산 약 1,000억 달러에 달하는 태국 최대 금융기관인 카시콘 은행(KBank)을 통해 베트남에서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재 팡 여사는 이 은행의 CEO를 맡고 있다. K뱅크는 베트남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다양한 금융 생태계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이러한 "확장된 조직"에는 상장 기업 투자 전문 펀드 운용사인 카시콘 자산운용(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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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