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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신한생명 베트남 총괄이사: 경쟁력을 위한 차별화

배승준 신한생명 베트남 법인장은 "우리는 제품 포트폴리오, 유통 채널,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베트남 시장에서 차별화를 창출하기 위해 취할 조치"라고 말했다. 베트남 뉴스와의 인터뷰에 밝혔다.

 

어려운 경제환경과 보험시장의 특수한 도전을 감안할 때 많은 보험사들이 전략을 조정해야 했다. 신한생명은 어떠한가?

 

▷ 신한생명은 베트남 보험시장에 다른 회사보다 늦게 진출했기 때문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창출해야 한다. 차별화의 세 가지 핵심 부분은 제품, 유통 채널, 운영 모델이다.

 

현재 베트남의 상황은 다른 많은 경제들과 마찬가지로, 특히 보험 분야에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신한생명에서는 가장 정확한 방향성을 얻기 위해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한국의 모회사와 협의하고 있다. 한국의 보험 시장도 과거에 비슷한 변동을 경험한 바 있다. 한국 고객들은 꼼꼼하고, 세부 사항을 중시하며, 고객 권리를 중시한다. 우리는 모회사로부터 얻은 교훈을 활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베트남 고객의 증가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을 설계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 및 자문 팀의 전문성과 윤리성 향상에 주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신한생명의 사업개발 전략은 여전히 은행, 금융사,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보험을 유통하는 것인데 맞는가? 향후 다른 유통채널로 확장할 계획이 있는가?

 

▷ 신한생명의 방카슈랑스 채널은 자산관리와 투자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소득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젊은 고객이나 보호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 텔레마케팅 및 제휴 대리점을 통해 합리적인 보장과 보험료의 보험상품을 유통해 드린다.

 

나아가 신한생명 베트남은 개인보험대리점의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내년에 전문금융컨설턴트 채널(FC)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내 다른 회원사의 강점도 활용하여 협업하고 타 보험사와의 차별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보험사가 품질과 수량을 모두 적극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베트남과 같은 신흥시장에서 대리점 채널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보험상품의 복잡성으로 인해 고객 자신의 니즈와 상품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대면 컨설턴트 대리점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대리점 채널은 현재와 미래에도 중요하게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보험대리점(또는 금융자문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상품 자문에만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시장 트렌드가 더욱 전문적으로 변해야 할 것이다. 금융자문사는 상품에 대한 자문뿐만 아니라 고객의 개인적, 가족적 재무상황에 대한 안내를 통해 가장 적합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금융자문사는 전문적인 금융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 직무에 대한 시간적 투자를 통해 시장 트렌드와 시대에 발맞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희 전문 대리점 채널은 아직 준비단계이고 내년에 정식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탄탄한 기반을 위해 양적인 부분보다는 질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영입할 것이다.

 

 

상품전략과 관련하여 시장에서는 기존에 인기가 있었던 보험상품, 특히 단위연계보험상품의 수익이 급감하고 있다. 이는 신한생명의 상품개발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시장은 고객의 권리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므로 향후 기업들은 고객의 실제 요구에 더 잘 맞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투자 연계형 보험 상품 외에도 건강보험과 같은 보호 중점형 상품도 고객들의 관심을 더 끌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베트남 인구의 11% 정도만 보험에 가입돼 있어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보험사에 기회가 창출된다. 시장의 역동성과 시장의 발전 패턴에 적응하면서 차근차근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시장에 합류하는 것도 신한생명에는 장점이다.

 

또한, 신한생명은 보장성 보험상품의 선도적인 보험회사를 지향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우리는 이것이 다른 회사들이 크게 집중하지 않는 틈새 시장이라고 믿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보험, 특히 건강 보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신한생명은 앞으로도 투자연계상품 등 기타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나갈 것이다.

 

최근 개정된 보험업법에서는 은행채널을 통한 보험상품 유통을 통제하기 위한 보다 엄격한 규제들이 몇 가지 새롭게 도입되었다. 이러한 조정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가까운 미래의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 방카슈랑스채널을 통한 보험상품의 유통을 중심으로 보험업에 관한 많은 법적 규제들이 엄격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이러한 변화는 보험회사의 영업의 질적 향상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보험회사로 하여금 고객의 권리를 우선시하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본다.

 

보험사들이 영업팀, 영업프로세스,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보험업계 전반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는 결국 생명보험 시장이 가까운 미래에 회복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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