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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주식] 10월 11일: 석유, 가스 및 증권 주식이 시장을 선도

석유·가스주와 증권이 주도하는 ATC 세션에서 시장이 급등하며 VN지수가 1,150포인트를 넘어서며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오늘 아침 VN지수가 1,110포인트에서 1,140포인트로 상승하면서 시장이 둔화되었고, 차익실현 압력이 우세하여 거의 기준치에 근접하지 못하고 때로는 1,140포인트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오후 세션 후반에 관리 기관들이 시장 업그레이드의 병목 현상 처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정보가 나오면서 매수력이 갑자기 급격히 증가했다.

 

증권주 위주의 현금흐름이 많은 주요 코드들이 급등하면서 최고가까지 치솟았고, 특히 중형주 중심으로 녹색이 확산되었다.

 

VN지수는 전장 대비 7.12포인트(0.62%) 상승한 1,150.81포인트에 거래를 마쳤고, VN30지수는 7포인트(0.6%) 이상 상승한 1,167.29포인트를 기록하며 장을 마쳤다. 하노이 HNX지수는 1% 이상 상승했고, UPCOM 지수도 기준치 이상으로 장을 마쳤다.

 

그러나 전체 시장 유동성은 14,700억 동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여전히 낮으며, HoSE 유동성은 12조 동을약간 상회하며, 이는 어제 세션에 비해 3,000억 동 이상 감소한 수치다.

 

세션이 끝날 때 녹색이 우세했고, HoSE는 265개 종목이 상승했으며, VN30 그룹은 21개 대형주 코드가 녹색으로 마감했다.

 

투자자들의 현금흐름은 크게 두 그룹, 즉 석유가스와 주식으로 향했다. 석유가스 주식은 유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PVD가 6% 이상, PVC가 5.2%, PVS가 4% 이상, BSR, OIL, PLX가 활발히 거래되었다. 석유가스 주식은 오늘도 3% 이상의 상승률로 가장 긍정적인 종목이다.

 

이밖에 증권주도 주목을 받았는데 SSI, VND, VIX 등 이들 3개 그룹 코드는 HoSE 유동성 기준으로 4~6% 상승하며 상위 5위권에 진입했다. FTS가 최고가로 마감되는 등 증권주의 일부 다른 코드들도 강하게 상승했으며 VCI는 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중급 그룹에서는 겔렉스나 일부 건설 코드 및 건설 자재와 같은 다른 그룹도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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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동남아시아 경기대회에서 패배라는 실망감 뒤에도, 억만장자 팡 여사 일가 베트남에 조용히 투자
태국 축구협회 회장 팡 여사는 동남아시아 경기대회 결승전에서 태국이 베트남에 패배한 것에 대해 "가슴 아프다"고 표했지만, 그녀의 가족이 이끄는 대기업은 수조 동에 달하는 투자 자본을 베트남 주요 기업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12월 18일 저녁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33회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홈 이점과 두 골 차 리드에도 불구하고 태국 U22 대표팀은 베트남 U22 대표팀에 2-3으로 패했다. 이 패배를 지켜본 태국 축구협회 회장 누알판 람삼(팡 여사)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녀는 경기 직후 "가슴 아프다"라는 두 마디만 전하며 언론과의 추가 인터뷰를 거부했다. 하지만 축구 경기장의 이야기는 차치하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람삼 가문은 총자산 약 1,000억 달러에 달하는 태국 최대 금융기관인 카시콘 은행(KBank)을 통해 베트남에서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재 팡 여사는 이 은행의 CEO를 맡고 있다. K뱅크는 베트남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다양한 금융 생태계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이러한 "확장된 조직"에는 상장 기업 투자 전문 펀드 운용사인 카시콘 자산운용(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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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