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구매력 감소했지만 사이공 맥주는 여전히 하루 100억동 이상 이익

 

사베코의 1분기 세후이익은 구매력 감소로 지난 6분기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하루 이익은 100억동 이상으로 새 법령 100이 적용된 2020~2021년 같은 기간보다 높다.

 

사이공 맥주 - 알코올 - 음료 회사(사베코 - SAB)는 1년의 첫 3개월 동안, 설 이후 시장이 계속해서 약화되어 소비자들이 법령 100의 영향으로 이전보다 알코올 사용을 제한했다고 말했다.

 

사베코가 지난 6분기 중 가장 낮은 영업실적을 기록한 이유다. 이 기간 매출은 6조2000억 이상으로, 2021년 1분기에 비해 15% 가까이 감소했다. 구매력의 감소로 SAB의 완제품 재고는 18% 증가하여 1조동 이상이다.

 

경상비 지출도 증가했는데, 가장 강력한 것은 금융 비용의 두 배였다. 또한 광고 및 프로모션에 22% 이상 증가한 4800억동을 지출하고 있다. 올해 초 비엣콤 증권사(VCBS)의 보고서에 따르면 SAB는 증가하는 마케팅 및 광고 비용을 통해 대유행 기간 동안 잃어버린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되찾았다고 한다.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사이공 맥주는 분기에 1조동 이상의 이익을 냈다. 비록 거의 19% 감소했지만, 여전히 하루에 110억동 이상을 벌었다. 전체 연도 계획과 비교했을 때 SAB는 수익 목표의 약 17%만 달성했다.

 

사베코의 경영진은 올해 베트남 맥주 산업이 황금 인구 구조, 빠른 소득 증가, 무알코올 맥주 부문의 큰 잠재력, 수출 시장의 잠재력 덕분에 여전히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서브 프리미엄 맥주를 소비하는 추세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헸다. 그 결과 시베코는 매출 15%, 이익 5% 성장을 목표로 하여 각각 40조2700억동과 5조7750억동 이상을 달성하는 목표를 세웠다.


[관련기사]

최고의 맥주회사 사베코, 2개 회사 인수를 주목


하지만 도전은 작지 않다. 지난 시간 동안 사베코와 기업들은 원자재 및 연료 가격 상승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시장 수요 감소라는 부담에 직면했다. 장기화된 팬데믹의 영향으로 소득이 줄어 소비자의 성향이 하위 부문으로의 전환은 2023년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해 양조 회사들 간의 경쟁은 계속될 것이다.

 

VCBS 분석팀은 마케팅이 앞으로 맥주 수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맥아 등 투입 비용이 정점을 찍었을 가능성이 높고 하이네켄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시장 점유율이 유지·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베코의 판매 가격은 오르지 않을 수 있다.

 

동시에 혁신과 제품 개선은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사베코는 새로운 맛의 제품 출시, 기존 브랜드의 새로운 패키지 출시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개선하여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지향하고 있다. 시베코는 현재 회사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없는 무알코올 음료 시장의 큰 잠재력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