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주요 민간 대기업들이 제안한 철도 프로젝트의 투자 계획을 최종화하기 위해 시 산하 기관들과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 이 프로젝트들은 도시 교통망을 혁신하고 지역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빈스피드의 껀저 고속철도 프로젝트
베트남 억만장자 팜낫브엉(Pham Nhat Vuong)이 이끄는 빈스피드(VinSpeed)가 제안한 호치민시 도심과 껀저 구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베트남 최초의 민간 자금 기반 고속철도가 될 전망이다. 이 48.5km 구간의 철도는 시속 350km로 운행되며, 여행 시간을 단 16분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빈스피드의 연구에 따르면, 2030년부터 2050년까지 12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재무부의 요청에 따라 관련 기관들이 9월 15일까지 피드백을 제공하고, 투자 절차를 자문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했다. 이는 8월 27일 부이쑤언끄엉(Bui Xuan Cuong) 부위원장이 주재한 회의에서 나온 결론을 반영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호치민시의 새로운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획기적인 교통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쯔엉하이 그룹의 메트로 2호선 및 투티엠-롱탄 철도
쯔엉하이 그룹(Thaco)이 제안한 메트로 2호선(벤탄-탐르엉)과 투티엠-롱탄 철도 프로젝트도 가속화된다. 메트로 2호선은 호치민시의 1군, 3군, 10군, 12군, 딴빈(Tan Binh) 구, 딴푸(Tan Phu) 구를 지나 탐르엉 역에서 종착하는 도시 철도 노선이다. 투티엠-롱탄 철도는 호치민시 탄손낫 국제공항과 인근 동나이(Dong Nai)성의 롱탄 국제공항 간 교통 수요를 충족할 것으로 기대된다.
끄엉 부위원장은 건설부가 투자자와 협력해 투자 모델, 자금 조달, 기술, 노선 계획, 일정 등을 포함한 실행 계획을 9월 15일까지 최종화하도록 요청했다.
베카멕스 IDC의 카이멥-바우방-껀토 철도
도시 및 산업단지 개발 선도 기업인 베카멕스 IDC(Becamex IDC Corp)가 제안한 호치민시 도심과 카이멥(Cai Mep), 바우방(Bau Bang), 껀토(Can Tho)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건설부는 투자자와 협력해 실행 계획을 최종화하며,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을 조율할 예정이다.
철도법 및 특별 메커니즘 검토
끄엉 부위원장은 건설부와 도시철도관리국, 기타 관련 기관들이 2025년 철도법을 검토해 제안된 프로젝트를 국가 철도, 지역 철도, 또는 TOD(대중교통 중심 개발) 모델 기반 지역 철도 프로젝트로 정확히 분류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2025~2035년 기간 동안 우선순위 철도 노선을 선정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특별 메커니즘과 정책을 제안할 것을 강조했다.
재무부는 호치민시 개발연구소, 도시철도관리국 등과 협력해 자금 조달, 투자 절차, 부지 정리 보상 비용, 환경 절차 관련 특별 메커니즘 보완안을 신속히 연구해 국회 결의안 98호 개정안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결의안 98호는 2023년 국회에서 채택된 호치민시 특례를 규정한 문서다.
호치민시의 통합과 전망
호치민시는 7월 1일부터 빈즈엉(Binh Duong)성과 바리아-붕따우(Ba Ria-Vung Tau)성을 통합해 새로운 호치민시로 거듭났다. 이번 철도 프로젝트들은 통합된 호치민시의 교통 인프라를 강화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시의 신속한 행정 조치는 이들 프로젝트가 2035년까지 성공적으로 완수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