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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 하이랜드 커피의 변신

 

오랫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온 커피 체인점인 하이랜드 커피는 최근에야 대용량과 첨단 기술을 갖춘 공장을 가동했다.

 

얼마 전, 하이랜드 커피(Highlands Coffee)는 바리아붕따우성 푸미2 산업단지 내 약 24,000m² 부지에 총 5,000억 동(VND)에 달하는 투자금을 투자하여 커피 로스팅 공장을 공식 출범했다. 안정적인 운영이 시작되면 연간 75,000톤의 커피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랜드 커피는 이를 "새로운 이정표"라고 부르며 브랜드의 도약을 위한 여정의 시작이라고 칭하지만, 실제로 생산 활동에 투자하는 식음료 체인이 하이랜드 커피가 처음은 아니다.

 

신중한 조치


Trung Nguyen이나 Phuc Sinh과 같이 국내 및 수출 시장을 대상으로 커피를 생산하는 "대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Phuc Long조차도 2007년부터 빈즈엉에 차와 커피 공장을 운영해 왔으며, 2018년에는 두 번째 공장을 건설했다.

 

Highlands Coffee는 1999년 호치민시 1군에 첫 매장을 열었으며, 현재 전국에 9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하이랜드 커피는 베트남 커피 체인점 중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필리핀에는 5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20개 이상의 해외 시장에 포장 커피를 수출하고 있다.

 

공장을 더 일찍 건설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하이랜드 커피의 설립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타이는 하이핸드 까이멥(Highlands Cai Mep) 공장 건설 계획은 6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답했다. 그에 따르면, 커피 체인점은 반드시 자체 공장을 보유할 필요는 없으며, 다양한 구매 부서 및 로스터와 협력할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한 자본을 갖게 되면, 시스템 전반에 걸쳐 품질을 더욱 효율적이고 균일하게 관리하기 위해 현대적인 공장을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입지 선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이랜드 커피는 수출에 집중하고자 하기 때문에, 유럽과 북미로 직항하는 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베트남 유일의 심해 항만 클러스터인 까이멥-티바이(Thi Vai) 항 인근에 공장을 건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지를 찾는 데만 1년 반이 걸렸다.

 

공장 설계 과정에는 2년이 더 걸렸다. 하이랜드 커피는 단순히 로스팅과 저장뿐 아니라 연구, 제품 개발, 농부, 전문가, 학생, 젊은 인재들과의 만남을 주관하는 공간인 "커피 캠퍼스"를 건설하고자 했다.

 

그는 "더 일찍 계획했다면 이런 공장을 갖지 못했을 거다."라고 덧붙이며 재정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저는 하이랜드에서 단 한 푼도 인출한 적이 없고, 배당금을 받은 적도 없다. 다른 곳에서 돈을 벌어서 전부 하이랜드에 투자한다." 데이비드는 단언했다.

 

연말까지 1,000개 매장 운영 계획


지난 몇 년간 하이랜드 커피의 급속한 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데이비드는 대부분의 매장이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각 매장의 경제적 효율성은 매우 좋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베트남 커피 체인 시장은 최대 9,000~10,000개 매장 규모를 가진 여전히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매년 수많은 신규 사업체가 시장에 진입하는 이유이다.

 

iPOS.vn의 2024년 베트남 식음료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음료 매장의 총 매출은 2023년 대비 13% 증가한 1,182조 6,200억 동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8년 이후 가장 높은 매출이자 가장 빠른 성장률이다.

 

베트남 식당 손님 약 4,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매일 외부에서 음료를 이용하는 소비자(카페 방문,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 포함) 비율이 6.1%에서 18.2%로 증가했으며, 단골 고객(주 3~4회)도 17.4%에서 32.8%로 크게 증가했다.

 

하이랜드 커피는 넓은 시장 공간을 활용하여 올해 말까지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커피 매장을 보유한 브랜드는 하이랜드 커피이며, 그 뒤를 이어 프랜차이즈 형태로 발전하는 Trung Nguyen E-Coffee가 뒤따른다. 두 브랜드의 규모는 다른 브랜드를 완전히 압도한다.

 


베트남 커피 체인의 전략적 투자자인 졸리비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과 필리핀에 매장을 두고 있는 하이랜드 커피는 올해 1분기에 6억 3,500만 페소(2,970억 베트남 동)의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이익)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대비 5.7% 증가한 수치다.

 

졸리비는 하이랜드 커피 매장의 일평균 매출이 약 1,600만~1,700만 베트남 동(VND)으로, 2024년 평균 매출인 1,500만~1,600만 베트남 동(VND)보다 높다고 밝혔다.

 

작년에 하이랜드 커피는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이익) 23억 4천만 페소(약 1조 500억 베트남 동)를 기록했는데, 이는 2023년 대비 4.5% 증가한 수치다.

 

데이비드에 따르면, 하이랜드 커피의 최우선 순위는 여전히 베트남 시장, 그리고 그 다음 해외 시장이다. 현재 이 브랜드의 약 90%는 베트남에 집중되어 있으며, 해외는 약 10%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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