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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사업하기가... 5개월 11만 1천 개 이상의 기업이 '사라졌다'

재정부 통계총국은 올해 1~5개월 동안 11만 1천 개 이상의 기업이 시장에서 철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규 설립 및 재설립 기업 수보다 불과 200개 적은 수치다.

 

 

최신 사업자 등록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전국에서 1만 5천 1백 개 이상의 신규 기업이 설립되었고 8천 개 이상의 기업이 영업을 재개했다.

 

한편, 5천 9백 개 이상의 기업이 일시 영업 중단을 신청했고, 6천 5백 개 기업은 해산 절차를 앞두고 영업을 일시 중단했으며, 1천 9백 개 기업은 해산 절차를 완료했다. 총 14,368개 기업이다.

 

올해 1~5개월 동안 11만 1천 8백 개의 신규 기업이 설립되어 영업을 재개했다. 반면, 11만 1천 6백 개 기업은 시장에서 철수했다. 이 비율은 약 1:1로, 신규 진입 기업 1개당 1개 기업이 시장에서 철수한다는 의미이다

 


11만 1천 개 이상의 기업이 시장에서 철수했으며, 이는 신규 설립 기업 수와 거의 같은 수치다.


신규 설립 기업의 평균 등록 자본금은 97억 동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평균적으로 매달 2만 2,300개 이상의 기업이 파산했다. 도소매업, 자동차 및 오토바이 수리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5개월 동안 3,500개 이상의 기업이 파산했다. 가공 및 제조업에서는 1,015개의 기업이 철수했다.

 

통계청이 실시한 가공 및 제조업 기업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15%는 2분기에 더 큰 어려움을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약 40%의 기업은 생산 및 사업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는 약 94만 개의 사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중소기업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기업들은 시장 변동, 기상 악화, 전염병 발생에 취약하다. 2020년까지 사업체 수 100만 개 달성이라는 목표는 아직 달성되지 않았다. 이는 사업 운영의 어려움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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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