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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생성형 AI 전문기업 제논, IPO 주관사로 삼성증권 선정

No.1. 생성형 AI 솔루션 기업 제논(구 마인즈앤컴퍼니)이 삼성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하고,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준비에 착수했다.

2017년 국내 최초 AI 컨설팅 기업 마인즈앤컴퍼니가 설립됐고, 최근 ‘제논(GENON)’으로 사명 변경 및 리브랜딩을 추진하면서 제품/솔루션 중심의 AI Tech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금융권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으로 생성형 AI 적용 영역 확대

제논은 우리은행, 한국은행, 미래에셋증권,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BC카드 등 다양한 금융권 고객을 대상으로 제한적인 폐쇄망 환경 안에서 성공적으로 생성형 AI 솔루션 구축 레퍼런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AI 공문서 시범서비스에 참여해 행안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 평가원 등 공공 분야에도 생성형 AI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나아가 국내 대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수율 분석 Agent를 구축하고, 한국중부발전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등 제조·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 모델 확보로 매출·이익 중심의 AI 상장 기업 도전

제논은 2024년 결산 기준 매출액 93억, 영업이익 18억을 달성해 2023년 대비 매출은 2배 이상 급성장하면서도 영업이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핵심적인 생성형 AI 플랫폼 GenOS를 중심으로 S/W 라이선스 매출 비중을 늘려가고 있으며, 라이선스 판매 시 구독형 라이선스를 제공함으로써 도입 기업에는 빠른 기술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제논은 지속가능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이익의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에서 추진하는 기술특례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높여서 시장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일반상장 방식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글로벌 생성형 AI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

제논은 국내에서의 다양한 AI 상용화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 사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시장을 1차적인 타겟 시장으로 설정하고, 제조 공장에 Vision AI를 활용한 품질 검사 자동화 솔루션 공급 등 이미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5년에는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베트남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가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논(GENON)’ 리브랜딩 이후 IPO로 성장 본격화

지난 3월 말 주주총회를 통해 ‘마인즈앤컴퍼니’에서 ‘제논’으로 사명을 변경한 제논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기술 기업으로의 정체성 재정립을 위해 전사적 리브랜딩을 추진 중이다. 이번 IPO는 그 연장선에서, 기술력과 성장성, 수익성을 모두 입증한 기업으로서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수순이다.

고석태 제논 대표는 “IPO 추진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 제논이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IPO 준비 과정을 통해 제논이 기술력을 바탕을 생성형 AI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논 소개

 

제논(GenON)은 2017년 11월 설립된 다양한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 파트너로, 글로벌 전략 컨설팅 출신, 캐글 컴피티션 마스터, AI 석/박사들로 구성돼 있다. 주요 사업 범위는 △생성형 AI 솔루션 제공 △생성형 AI 모델 개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등이며, AI Translator를 목표로 AI와 비즈니스 지식을 모두 이해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s://genon.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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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삼성,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폰 12월 5일 출시…가격 3000달러, 중국·싱가포르 등 한정 시장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3단 접이식) 스마트폰을 이르면 12월 초 선보일 전망이다. 고가 전략으로 기술력을 과시하며 애플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포니어라(PhoneArena)는 한국 내 두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의 첫 트라이폴드폰(가칭 갤럭시 G 폴드)이 12월 5일 출시된다고 13일 보도했다. 삼성은 보통 12월 언팩드 행사를 열지 않지만, 이번에는 소규모 런칭 행사로 제품 특징·스펙·가격을 공개할 가능성이 크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갤럭시 G 폴드는 초기 중국·싱가포르·UAE·한국 등 한정 시장에서만 판매되며, 한국 내 가격은 약 440만 원(3000달러)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삼성의 초기 판매 목표는 2만~3만 대에 불과해 대량 생산보다는 기술 시연 목적이 강하다. 제품은 10월 말 서울 K-테크 쇼케이스에서 공개됐으며, 'G-타입' 디자인을 채택해 내측으로 접히는 구조로 내구성과 품질을 강조했다. 이는 화웨이 메이트 XT의 'S-타입' 외측 접이식과 차별화된다. 다만 시장 출시 전이어서 어느 방식이 우위인지 평가하기는 이르다. 접었을 때 6.5인치 스마트폰 크기, 펼쳤을 때 10인치 태블릿에 해당하며,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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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