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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자동차 시장 호황, 앞으로 14%이상 성장 예상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은 태국의 자동차 시장 규모를 따라잡고 있으며, 작년에는 그 차이가 거의 80% 좁혀졌다. 2023년 태국 자동차 판매량은 베트남보다 37만 대 많았지만, 작년에는 그 차이가 7만8천 대로 줄어들었다.

 

태국 판매량은 26% 감소한 57만2700대를 기록했지만, 베트남에서는 22% 증가한 49만43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아세안에서 가장 큰 5대 시장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한 수치다.

 

인도네시아가 매출에서 선두를 차지했고,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14% 감소한 반면 말레이시아는 2% 성장에 그쳤다. 태국은 작년에 경제 성장률이 2.5%로 부진으로 매출이 급감했다. 태국 산업 연맹의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들은 높은 가계 부채와 소득 감소로 인해 더 엄격한 대출 조건을 부과했으며, 이로 인해 소비력이 감소했다고 더 네이션 신문이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은 거래량 기준으로 20% 급감한 147만 대를 기록했다.

 

반면 베트남은 정부의 차량 등록비 인센티브와 판매자 할인 혜택 덕분에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는 판매량이 149% 증가한 8만7000대를 기록했다. 도요타, 현대, 미쓰비시, 포드도 견조한 수치를 발표했다.

 

베트남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타깃 시장이 되고 있다. 작년에 7개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이는 단일 해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스코다, 지리, 오모다, 재쿠 등 다른 해외 브랜드들도 향후 몇 년 내에 베트남에 제품을 출시할 예정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금부터 2030년까지 자동차 시장에서 연간 14~16%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는 100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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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