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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유통] 베트남 이온몰은 아세안에서 가장 큰 수익을, 전 세계에서는 세 번째

베트남의 수익은 2조50억동에 해당하며, 아세안에서 이온몰의 가장 큰 수익이며, 일본과 중국 본토 시장에 이어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다.

 

 

이온몰의 2024년 8월-11월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수익은 125억엔에 도달했으며, 이는 2조50억동에 해당하며, 같은 기간 동안 13.7% 증가했다. 베트남에서 수익과 영업 이익은 일본 소매 대기업의 전 세계 총 수익의 각각 3.7%와 9%에 해당한다. 해외 시장으로 띠지면 각각 16.2%와 43.5%이다.

 

베트남 시장의 영업 이익은 본토인 일본(303억 엔, 17.2% 증가)과 중국(약 43억 엔, 20.1% 감소)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베트남에서의 실적은 캄보디아(2000만엔)와 인도네시아(1억7900만엔) 등 다른 두 ASEAN 시장보다 높다.

 

베트남은 이온몰의 가장 중요한 해외 시장 중 하나이다. 작년 9월 후루사와 야스유키 이온 베트남 총괄 이사는 그룹이 10년 이상 베트남에 15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말했다.

 

12월 초, 일본 도쿄에서 쩐탄만 국회의장과 회동한 이온몰의 오노케이지 회장은 그룹이 베트남의 여러 지방과 도시에 대한 투자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확언했다.

 

탄호아의 이온몰은 2026년 하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곧 오픈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른 두 프로젝트는 다낭의 하롱과 다낭의 탄케이다.

 

이온몰 탄호아 상업센터 프로젝트는 2024년 12월에 착공되었으며, 총 투자액은 4조1570억동, 규모는 10.5헥타르, 건설 면적은 12헥타르, 임대 면적은 5.2헥타르이다.

 

1월 10일, 이온몰은 6조동이 넘는 투자 자본으로 히엡호아 섬 중심부에 약 12헥타르에 달하는 최신 프로젝트인 이온몰 비엔호아 건설을 시작했다.


[소매산업] 베트남에서 10년간 지속된 이온(Aeon)몰의 사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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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