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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테크놀리지] 2024 베트남 인공지능의 날 개막

하노이 "인공지능의 힘을 잠금 해제하다(Unlocking the power of artificial intelligence)"를 주제로 한 AI4VN 2024는 8월 23일에 수천 개의 등록을 유치하며 문을 열었다.

 

'베트남 인공지능의 날(AI4VN) 2024'는 하노이 국립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며, AI 서밋, AI 워크샵, AI 엑스포, AI 어워드 등 4가지 주요 활동이 있다.

 

행사는 오전에 자동화와 AI; 베트남 중소기업의 인공지능 적용; 데이터센터와 AI 클라우드; 헬스케어 분야의 AI 적용 등 4개의 워크숍(AI 워크샵)으로 시작되었다.

 

개막 세션은 방콕에 있는 유네스코 지역 사무소의 사회과학 및 인문학 수석 고문이자 프로그램 매니저인 피니스 찬탈랑시 씨가 "인공지능의 윤리에 관한 글로벌 대화: 현재의 위협은 무엇인가?"에 대한 발표로 이끌었다.

 

다음과 같은 심도 있는 주제로 연사와 AI 전문가가 논문과 패널 토론을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서는 생성 AI의 개발 및 응용 동향, 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이야기, 정밀 종양학 시대가 업데이트된다. 토론은 현재의 도전에 대한 해결책을 홍보하고 베트남을 위해 이 기술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잠금 해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워크숍 세션의 마무리는 법대(베트남국립대학교, 하노이) 대표의 '베트남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개발과 적용'에 대한 발표였다. 주제는 책임 있는 AI 관리와 개발의 글로벌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베트남에 대한 책임 있는 AI 정책 프레임워크 현황과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AI 서밋은 같은 날 오후 2시에 열린다. 이 행사에는 정부 지도자, 부처, 대기업, 과학자, 국내외 AI 개발 및 적용에 관심이 있는 지역사회, 대학 및 기업이 참석할 예정이다.

 

포럼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적 인공지능(GenAI)을 적용할 때의 실제 모습과 기회와 도전, 그리고 향후 이 기술의 잠재력이 재현될 예정이다.

 

AI 서밋은 과학기술부, 호주대사, 미국대사, 한국대사, 주베트남 영국대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국내외 기술기업 연사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세계 인공지능 발전 동향"이 개막 하이라이트이다. 구글, 메타, 호주와 한국의 대학 4명의 전문가가 세계 인공지능 발전 동향과 각국이 인공지능 기술에 어떻게 적응하고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개요를 공유한다.

 

국내 그림은 빈빅데이터, FPT, VNPT의 거대 기술 기업의 리더인 연사들이 AI 기술을 개발하는 실제 이야기를 통해 설명된다. 프레젠테이션은 AI 자율성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Make in Vietnam" AI를 개발하거나 GenAI로부터 획기적인 기회를 발견함으로써 베트남에 AI를 적용하는 데 있어 장점과 과제를 명확히 한다.

 

이 축제는 또한 우수 인공지능 제품 및 솔루션(AI 어워드 2024) 시상식을 개최하여 기업과 인간 생활에 AI를 적용한 5대 창의 프로젝트를 기렸다.

 

 

하루 종일 AI 엑스포 전시 공간에는 기업, 기관, 학교 등의 대표적인 AI 제품을 전시하는 부스가 있다. 참석자들은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AI 적용 신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AI4VN 페스티벌은 과학기술부가 주관하고, 2018년부터 정보통신기술-대학-인스티튜트클럽(FISU)과 협력하여 FPT온라인서비스합작주식회사(FPT Online)가 주관한다. AI4VN은 6년간의 조직 끝에 2020~2030년 동안 베트남에서 인공지능의 연구, 배치 및 적용에 관한 국가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자원을 모으는 중요한 국가 포럼이 되었다.

 

FISU 베트남 회장인 응우옌탄투이 박사는 AI4VN의 개발로 비즈니스 커뮤니티, 조직 및 개인에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협력을 위한 솔루션을 찾고 회의와 연결을 지원하는 데 많은 밝은 지점이 생겼다고 평가했다. 기술 시장을 창출하고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것 외에도, 투자원을 찾는 것 외에도 훈련, 연구 및 응용과 관련된 3개의 AI 생태계가 개설되고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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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시, 벤탄-껀저 메트로 투자 정책 합의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가 벤탄-껀저 지하철 노선의 투자 정책에 대해 방금 합의했다. 이 노선은 길이가 약 53km에 달하며 설계 속도는 350km/h이며 올해 착공될 예정이다.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의 결론에 따르면, 벤탄-껀저 철도는 도시 교통과 지역 연결성 발전에 중요한 프로젝트로, 당과 국가의 발전 방향에 따라 새로운 전략적 교통 축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번 프로젝트 투자는 호치민시의 개발 공간 확대 방향에 맞춰 여객 운송 수요를 충족하고, 도시 개발의 모멘텀을 창출하며,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는 벤탄-껀저 철도 프로젝트의 투자 정책에 합의했다. 동시에 호치민시 당위원회는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를 이끌고 부서와 지부를 지휘하여 프로젝트의 투자 과정과 절차를 엄격하게 준수하도록 규정을 준수하도록 했다. 실행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과 진행 상황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검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시행하는 동시에 보호림, 경관, 생태 및 도시 유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벤탄-껀저 철도 프로젝트는 빈스피드 고속철도 투자 개발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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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