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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거의 4백만명의 베트남인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이용

 

통신부(정보통신부)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390만 명 이상이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베트남의 모바일 머니 사용자 수는 2022년 4월 수치와 비교해 3배 증가했다. 농촌, 산간, 오지 지역의 이용자 수는 270만 명 이상으로 전체 서비스 이용자의 69%를 차지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모바일머니 서비스 포인트는 9953개로 2023년 3월 대비 12% 증가했다. 

 

모바일 머니로 결제를 접수한 건수는 서비스 포인트 1만5326건으로 0.2% 증가했다. 모바일 머니의 총 거래 건수는 2610만 건 이상이었으며, 총 거래액은 1조6830억동 이상이었다.

 

모바일 머니는 통신 계좌를 이용하여 작은 가치의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증앙은행에 의해 2021년 11월 18일부터 2023년 11월 18일까지 2년 동안 전국적으로 시범 운영될 수 있도록 허가되었다.

 

기존 전자지갑과 달리 모바일머니는 은행 계좌 없이 모바일 가입자에게 계좌를 첨부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 계좌는 통신 계좌와 비슷하지만 베트남에서 송금하고 법률 서비스와 물품 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

 

모바일 머니는 특히 사람들이 온라인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시골, 산악 및 섬 지역에서 비현금 결제를 촉진하기 위한 통신 기관의 주요 정책이다. 가까운 미래에, 모바일 머니는 도서 지역에서 홍보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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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