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온라인 결제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핀테크

 

현지 소셜 리스닝 컨설팅 레퓨타에 따르면 온라인 결제와 디지털 뱅킹은 2022년 베트남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핀테크 용어 두 가지였다.

 

레퓨타는 최근 161만건의 토론과 핀테크 분야 46개 기업이 참여한 보고서에서 온라인 결제와 디지털 뱅킹이 각각 109만건과 34만9782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피어투피어 대출(7만9474건), 재무관리 앱(6만1642건), 판매시점관리 앱(POS)이 3만331건으로 뒤를 이었다.

 

레퓨타는 25~34세가 참여자의 60%로 가장 활발했고 35~44세가 23%, 18~24세가 9%로 뒤를 이었다.

 

인기와 관련해 레퓨타는 긍정적인 댓글, 해당 분야 사업의 댓글 비중, 전체 상호작용(좋아요, 공유, 댓글), 해당 분야의 정보 도달도 등을 분석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핀테크 기업이 FE 크레딧이라고 밝혔다.

 

다른 선도적인 기업들은 피인 금융 기술 혁신 JSC (Fiin Credit), 핀하이 베트남 JSC, 시티고 소프트웨어 JSC, 비트코인 베트남 컴퍼니 리미티드였다.

 

특히 FE 크레딧은 43.65 대 9.43으로 2위인 피인 크레딧을 크게 앞질렀다.

 

온라인 결제로는 모모 디지털 지갑으로 유명한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 JSC, 쇼피페이 지갑으로 유명한 쇼피 컴퍼니 리미티드, VNPAY 지갑으로 유명한 베트남 결제 솔루션 JSC, VTC 페이 지갑으로 유명한 베트남 멀티미디어 코퍼레이션, 비엣텔페이 지갑으로 유명한 비엣텔 디지털 서비스가 가장 인기를 끌었다.

 

디지털뱅킹은 MB뱅크가 가장 인기가 많았고 TP뱅크, 테콤뱅크, VP뱅크 파트너 티모, 비엣콤뱅크 등이 뒤를 이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