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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귀족 스포츠의 "금광": 일반 구매자, 연간 10억 달러 수익

 

부자들을 위한 스포츠가 이제는 경기장 로고가 인쇄된 셔츠, 모자, 공 등을 이용한 '로고 헌팅'이라는 트렌드로 Z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 골프 붐: 골프장 로고가 "기념 컵"이 되다


미국에서 골프가 르네상스를 맞고 있다. 미국 골프 재단(National Golf Foundation)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2025년에 5억 4,500만 라운드라는 기록적인 라운드를 기록했다. Z세대는 한때 부유층과 노인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골프를 즐기고 있으며, 골프장 로고가 새겨진 폴로 셔츠는 성공한 남성의 새로운 신분 상징이 되었다.

 

이러한 부활은 골프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을 뿐만 아니라 기념품 판매의 "금광"을 열었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로고는 금세 골프 애호가들의 인기 아이템이 되었으며, 기억에 남는 18홀 라운드를 기념하거나 단순히 자신의 위상을 알리는 데 사용되었다.

 

"작은 트로피와 같지만, 상당한 수익을 가져다즈준다."라고 미국 골프 재단(National Golf Foundation)의 회장 겸 CEO인 그렉 네이선(Greg Nathan)은 말했습다.

 

전통적으로 골프 전문가들은 시설을 관리하고 의류, 골프공,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소매점을 소유 및 운영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까지 골프장 건설 붐과 경제 위기 이후, 많은 클럽들은 다른 전략을 취했다. 직접 매장을 인수하고 소매 전문가를 고용하여 관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로 골프장 소매업은 골프상인협회(Golf Merchants Association)에 따르면 연간 약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주요 사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상위 500대 프라이빗 클럽과 리조트는 로고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러한 추세를 선도하고 있다.

 

골프상인협회(Golf Merchandisers Association) 회장 패트릭 케이시(Patrick Casey)는 "온라인 쇼핑 시대에도 클럽 내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친밀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로고: 숨은 마케팅 무기


소매는 클럽의 주요 수익원은 아니지만 브랜딩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회원비, 피치 이용료, 식음료 서비스, 그리고 트램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로고가 새겨진 셔츠와 모자는 측정하기 어려운 홍보 효과를 제공한다.

 

페어웨이 어드바이저스(Fairway Advisors)의 CEO 제프리 데이비스(Jeffrey Davis)는 "많은 신생 골프장들이 클럽 이미지를 전달하는 로고의 힘을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를 무시하는 것은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일부 클럽들은 심지어 향수를 자극하여 매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로고를 다시 사용하기도 했다.

 

디즈니처럼 골프 라운드 후 기념품을 사는 것은 골퍼들에게 하나의 "의식"이 되어가고 있다. 골프 클럽들은 코스를 리노베이션하는 동시에 매장에 집중하여 회원들을 위한 고급 쇼핑 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며, 로고가 새겨진 독점 상품에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방문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브랜드 제품과 일반 제품의 가격 차이는 로고의 희소성과 특별한 위상을 반영한다. 골프공을 집에 두고 오셨나요? 그렇다면 골프장에서 비싼 가격에 구매해야 한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많은 골프 클럽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여 고객들이 경기장을 떠난 후에도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자신이 경기를 했던 경기장의 로고만 착용해야 한다는 "불문율"을 깨는 것일 수도 있지만, 수집가들은 여전히 ​​이를 귀중한 기회로 보고 있다.

 

네이선은 "골프 산업은 매우 긍정적인 시기를 보내고 있습."라고 강조하며, "로고 열풍은 그 일부에 불과하지만, 골프라는 스포츠의 지속적인 매력을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골프 애호가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코스의 로고가 있는 모자나 폴로 셔츠를 소유하는 것은 기념품일 뿐만 아니라 엘리트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완벽한 "18홀" 경험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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