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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빈패스트 매출, 그린 SM 매출은 21%로 감소, 소매 시장 점유율은 1위

2023년 3월 빈그룹 팜낫브엉(Pham Nhat Vuong) 회장은 GSM 운송 회사 설립을 발표하며 그린 SM 브랜드로 베트남 택시 시장에 공식 진출했다.

 

GSM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빈패스트가 판매가 어려운 차량을 대량으로 소비하기 위한 '도구'라는 의혹을 받았다. 실제로 빈패스트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GSM이 처음 도입된 2023년의 경우, 관계사(주로 GSM)에 납품된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의 비중은 각각 72%와 46%였다.

 

그러나 이 비중은 이후 분기에 걸쳐 급격히 감소했다. 2024년 3분기부터는 관계사 납품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의 비중이 각각 22%와 5%에 그쳤다.

 

빈패스트의 판매 구조에서 그린(Xanh) SM의 비중 감소는 소매 판매 급증과 일치했으며, 2024년 11월에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공식 수량은 2024년 전체 자동차 판매 실적이 97,000대를 넘어섰으며, 주요 원동력은 국내 시장에서 소비된 VF5 및 VF3 모델이다.

 

 

GSM이 빈패스트 자동차를 판매하기에 적합한 곳인지에 대한 질문에 GSM의 응우옌반탄(Nguyen Van Thanh) CEO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동차 서비스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맺거나 투자하는 모델은 매우 인기가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자동차 서비스 분야의 전망이 밝은지 여부다. 현재 이 분야에서 살아남은 스타트업들은 모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스타트업이다. 이것이 잠재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빈패스트를 위해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리서치 회사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그린 SM은 2024년 4분기부터 37.41%의 시장 점유율로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2025년 1분기에도 이 자리를 유지하며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지난 2년을 돌아볼 때, 그린 SM은 어떻게 빈패스트를 소매 시장에 "진출"시켰을까?

 

첫째, 거리를 달리는 그린 SM 차량 하나하나가 마치 "모바일 쇼룸"처럼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빈패스트 전기차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수많은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직접 제품을 체험하도록 한다는 것이다(차에 앉아 편안함, 공간감, 기술 등 직접 느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기차에 대한 심리적 장벽과 의구심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험과 밀집된 충전소 인프라는 전기차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허물었고, 빈패스트가 VF5와 VF3와 같은 저렴한 모델을 출시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둘째, "그린 SM 플랫폼" 모델을 통해 빈패스트는 개별 운전자들이 차량을 구매하여 사업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할부 대출과 같은 매력적인 금융 지원 정책은 운전자가 빈패스트의 소매 고객으로 전환시켜 완전히 새로운 판매 채널을 구축하고 소매 판매를 촉진했다.

 

셋째, 24시간 내내 고강도로 운행되는 수만 대의 차량은 주행 거리, 충전 습관, 배터리 성능 등에 대한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빈패스트 엔지니어링 팀은 문제를 감지하고 적시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는 하드웨어 개선을 제공하여 제품을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반대로, 그린 SM은 빈그룹의 동기식 고품질 차량 공급과 포괄적인 지원 생태계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는 5성급 서비스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기존 택시 회사나 다른 첨단 차량과 비교했을 때 탁월한 경험(청결, 무취, 무소음)을 제공한다.

 

2025년 초 GSM CEO는 빈패스트 매출의 20%가 그린 SM에서 발생한다는 것은 여전히 ​​큰 비중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빈패스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빈패스트가 최종 사용자에게 이렇게 빠르게 도달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즉, 나머지 80%는 베트남의 선구적인 소비자인 소매 고객으로부터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탄 CEO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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