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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소매산업] 센트럴 리테일, 7월 베트남에서 43번째로 흥옌성 GO! 대형마트 오픈

태국의 선도적인 소매업체인 센트럴 리테일은 베트남에서 43번째로 7월에 북부 흥옌성에 GO! 대형마트를 오픈할 예정이다. 지난 일요일 흥옌에서 열린 커리어 페어에서 센트럴 리테일은 현재까지 시설에 대한 채용의 90%를 완료했다고 한 관계자가 말했다.

 

 
센트럴 리테일은 2024년 6월에 1,800만 달러 규모의 쇼핑몰 건설을 시작했다. 이 쇼핑몰은 1.6헥타르에 달하며 슈퍼마켓, 푸드코트, 어린이 놀이터 및 기타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센트럴 리테일은 2012년에 베트남에 진출하여 현재 42개 도시와 지방을 커버하고 있으며, 100만 평방미터 이상의 소매 공간과 34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15,00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팀은 매일 39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당담자는 덧붙였다.

 

베트남에서 가장 최근에 문을 연 곳은 베트남 중남부 닌투안성의 GO! 모델에 따른 대형마트였다. 2.2헥타르 규모의 시설은 2,760억 동(1,090만 달러)의 투자로 2025년 1월에 문을 열었다.

 

센트럴 리테일은 베트남에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7억 7,400만 달러의 상반기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은 그룹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2024년 상반기 매출이 26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한 태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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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