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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세계 3위 수산물 수출국

베트남은 현재 시장 점유율의 7% 이상을 차지
중국과 노르웨이 다음으로 세계 3위 수산물 수출국

산업통상부 산하 수출입부는 관세청 통계를 인용해 7월에만 베트남 수산물 수출액이 9억1590만 달러로 지난해 7월에 비해 17.8%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7개월간 수산물 수출액은 53억2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베트남 수산물은 7개월 동안 미국 12.8%, 중국 11.6%, 대한민국 3.4%, 호주 9.1%, 캐나다 34.6%, 벨기에 14.2%, 이스라엘 42.3% 등 다양한 시장으로 수출이 증가했다. 그 외 러시아 시장 수출은 지난해보다 105% 증가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게다가, 영국, 네덜란드, 독일과 같은 다른 여러 시장으로의 해산물 수출도 강력한 성장을 이루었다.

 

 

수출 실적 100억 달러 예상

 

베트남 수산물 수출업자 및 생산자 협회(VASEP)는 올해 마지막 몇 달 동안 수산물 수출이 계속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비록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 세계 경제는 많은 개선의 신호들을 보여주었다. 음식, 에너지, 그리고 교통비의 가격은 모두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물가 압력이 계속 증가하고, 국가들이 원하는 목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잠재적으로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기간 동안 베트남 수산물 수출에서 기록된 긍정적인 성장은 제품 품질 향상, 시장 다변화 및 국제 시장 변동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보여준다.

 

수출입 부서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수산물 수입업자들이 연말에 명절과 새해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구매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베트남 수산물은 수출을 늘릴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질 것이다.

 

베트남은 현재 수산물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과 역량을 갖춘 국가 중 하나이다. BASEP의 회장이자 하이남 회사의 총 책임자인 응우옌티투삭은 세계 경제로의 점점 더 깊은 통합의 맥락에서, 베트남 무역 일반과 특히 수산물 산업은 기업들이 생산을 늘리고 수출을 늘릴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논평했다. 그러나 수산물 산업은 수출 시장과 산업 내부 문제 모두에서 일련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수산물 산업의 종합적인 발전을 위해 공급망 전반에 걸친 사업을 연결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수산물 산업에 대한 구매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확보하기 위해 무역 홍보와 제품 광고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지 수산물 제품은 추적 가능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세계 소비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항상 품질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베트남 수산물의 이미지를 세계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도록 점점 더 다양해질 필요가 있다.

 

응우옌티투삭에 따르면 수출 시장과 함께 내수 시장의 잠재력은 여전히 매우 크다. 수산물 기업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고 수출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내수 시장을 개발하는 데 집중해야 하며, 이를 통해 수출된 수산물을 베트남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풍득띠엔 농업농촌개발부 차관은 베트남이 수산업, 특히 수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자랑한다고 평가했다. 베트남은 중국과 노르웨이 다음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수산물 수출국이다. 수산업은 베트남의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여겨지며, 세계 물류 서비스뿐만 아니라 베트남 경제에도 상당한 가치를 기여하고 있다.

 

지난 7개월 동안의 성과로 베트남 수산물 업계는 올해로 설정한 수출 목표인 미화 1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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