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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사람들 앱에 1억달러를 소비

올해 첫 5개월 동안 베트남 사용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거래에 1억달러(2조3000억동) 이상을 지출했다.

 

정보통신부가 발간한 새해 상반기 디지털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iOS 기기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내 구매)을 통한 온라인 거래 수익이 안드로이드의 1.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플랫폼의 총 매출은 1억달러 이상, 즉 월평균 2천만달러에 달했다.

 

보고서는 또한 베트남에서 온 총 앱 다운로드 수가 14억1천만건에 달했으며, 이 중 안드로이드에서 온 다운로드 수가 7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앱 다운로드에서 베트남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2022년 같은 기간의 3.4%보다는 소폭 줄었지만, 2021년보다는 높다.

 

 

부서는 이전 기간의 수익을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수익 통계는 사용자가 앱 내에서 제품, 서비스 또는 기능을 구매하는 앱 내 구매만 고려했다.

 

한편, 많은 애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 전에 지불하거나 타사 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사고 판매해야 한다.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은 2022년 8억6500만달러, 2023년에는 9억8200만달러로 증가할 수 있다.

 

앱 다운로드 및 지출의 대부분은 게임에서 발생한다. 분석 회사인 어드저스트(Adjust)에 따르면, 베트남의 24세 미만의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루에 평균 2-3시간을 게임에 소비한다고 한다. "그들은 게임 내 아이템과 유료 콘텐츠를 사기 위해 기꺼이 많은 돈을 예치한다. 이 요소는 베트남을 게임 개발자와 출판사에게 약속된 땅으로 만든다"라고 어드저스트는 말한다.

 

 

정보통신부 보고서는 베트남 사람들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대다수가 해외에서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등록 앱의 사용량은 22%에 불과하다. 베트남 개발자들은 현재 월 사용자가 100만명이 넘는 60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두 개의 공공 서비스 플랫폼은 약 85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VNeID와 750만명의 월 사용자를 보유한 VssID이다.

 

디지털 서비스 소비에 대한 사람들의 동향을 평가하기 위한 세트는 주로 디지털 결제와 엔터테인먼트 두 그룹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60개의 애플리케이션 중 디지털 결제를 위한 14개의 플랫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14개의 플랫폼이 있으며, 이를 합치면 23.33%를 차지한다. 또한 7개의 쇼핑 플랫폼이 있다. 교육, 뉴스, 비디오 게임 그룹에는 세 가지 플랫폼이 있다.

 

교육, 학습, 의료 등 필수 수요를 충족하는 베트남 디지털 플랫폼은 강력하게 홍보되지 않았고 이 시장을 장악할 만한 베트남산 디지털 플랫폼이 없다"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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