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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유통] 이마트 베트남, 타코에 매각, 프랜차이즈 형태로 계속 운영

코리아 타임즈는 이마트측은 타코가 2025년까지 동남아 지역 슈퍼마켓과 소매점 체인을 10곳으로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마트는 17일 공시를 통해 이사회가 베트남 이마트 지분 100%를 쯔엉하이자동차(THACO)그룹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TACO 그룹은 베트남의 선두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이며 베트남에서 4번째로 큰 회사이다.

 

이마트 브랜드는 2015년 12월 호찌민시에서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을 시작으로 베트남 시장에 처음 등장했지만 이후 현지 정부의 공사계획 승인 지연으로 체인을 확장할 수 없었다.

 

이마트는 이번 계약을 통해 더 이상 베트남에서 브랜드 할인점을 운영하지 않을 계획이다. 할인점은 이마트에 로열티 수수료를 지급하는 THACO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된다.

 

이마트는 지난해 이 사업을 베트남에서도 여러 쇼핑몰을 운영하는 부동산 사업도 하는 THACO그룹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TACO가 2025년까지 동남아 국가에 10개 이상의 할인점을 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타코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베트남에서 이마트 브랜드를 사용한 데 따른 로열티 지급은 물론, 개인 브랜드 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의 인구는 약 1억 명인데, 그 중 20대와 30대의 비중이 크다. 베트남에서의 개인 지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슈퍼마켓이나 할인점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베트남의 매력을 높이고 있다. 하노이와 호찌민시 같은 대도시에는 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베트남에 더 많은 프랜차이즈 매장이 문을 연 뒤 이마트는 국내 중소기업(SME)들이 동남아 국가에 제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호찌민시 고밥지구 이마트 매장에서 판매된 한국 제품은 2015년 170여 개에서 2019년 1000여 개, 2020년 1200여 개로 늘었다. 이 제품의 약 85%는 이마트가 독점하고 있는 "노 브랜드"라는 레이블을 달고 있다. 또한 노브랜드 제품의 70%는 한국의 중소기업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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