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문화연예

방탄소년단 한국에 45억 달러를 기여하고, 손퉁 M-TP 세계로의 꿈 이야기

CNN에 따르면,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남성 그룹 BTS는 한국 경제에 45억 달러 이상을 기여했으며, 이는 GDP의 0.3%에 이른다고 한다.

 

많은 사람이 한국의 가장 큰 수출 상품으로 여기는 K-Pop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음악 현상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가장 수익성이 좋은 산업 중 하나이다(CNNN에 따르면, 팬층이 큰 세계 유수의 남성 그룹인 BTS는 GDP의 0.3%인 45억 달러 이상을 한국 경제에 기여했다).

 

K-Pop 스타는 티켓 판매, 음악 다운로드, 아이돌 인쇄물 판매 등의 수익뿐만 아니라 후원을 통해 부를 축적한다. 

 

세계적으로 K-Pop 그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브랜드는 그들과 함께 일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현대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담아 2018년 이들을 브랜드 글로벌 홍보대사로 만들었다.  그리고 올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현대는 방탄소년단과 손잡고 전형적인 K팝 음악 상품을 만들어내면서 장기적 파트너십에서 결속력을 강화했다.

 

코카콜라가 광고와 뮤직비디오를 겸한 보이그룹 NCT 127이 참여한 가운데 'Taste the Feeling' 캠페인을 진행했다.코카콜라의 배경곡에 K-Pop 버전이 수록되어 있는데, 광고 내내 음악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준다. 

 

대한항공은 그룹 슈퍼M, 보아와 협업해 '유 캔 고 어웨이(You Can Go Anywhere)'라는 곡을 발표해 보이그룹이 미래 공항을 통해 비행 중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 항공사는 지난해 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케이팝과 한국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블랙핑크의 인기를 활용하고 더 나아가 홍보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삼성은 올해 초 블랙핑크를 새로운 갤럭시 A80 시리즈 출시 홍보대사로 했다. 삼성은 블랙핑크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방탄소년단과의 합의를 이어갔다.

그러나 K-Pop과의 모든 브랜드 제휴가 성공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한국 정부는 술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 스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여성의 비율이 높다고 K-Pop을 비난했다.

 

2014년, K-pop 스타 아이유는 21세의 나이에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고, 배우 겸 TV 진행자 이효리는 주류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다. K-팝 걸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이 2018년 아이유의 대표 자리를 대신했다.

 

이것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다. 이들 아이돌은 매년 주류 브랜드 캠페인에 출연할 때 최대 1680만 달러를 벌어들인다고 한다.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K-Pop 스타들이 알코올 음료를 대표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베트남에서 V-Pop 브랜드 중 유일하게 실질적인 국제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브랜드는 가수 손퉁 M-TP뿐이다. 최근 공개된 MV '넌 정말 사랑해'의 유튜브 조회수가 많은 '세계기록'을 강타한 가운데 손퉁M-TP는 베트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터넷상과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영향력의 창출은 실제로 손퉁 M-TP에게 상업적 시사점을 가져왔고 K-Pop과 같은 국제적으로 엄청난 수익과 영향력을 가져왔다.

 

현재 손퉁의 상업적 성공은 베트남 OPPO와 관련이 있을 뿐이다. 손퉁M-TP은 VinFast, GoJek, Oreo, Pepsi 같은 브랜드를 빠르게 커버했고, 이 모든 브랜드들은 베트남에서의 캠페인에서 손퉁의 이미지만을 사용했다.

 

손퉁 M-TP가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가수될까, 하지만... 온라인에서, 진정한 국제적인 문화적, 상업적 영향력을 가진 V-Pop 아이콘이 될 것인가? 그것은 매우 긴 이야기가 될 것이다.

 

국내 대형 기획사 대표에 따르면 베트남 가수가 인터넷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해외에 나가려면 현지에서 쇼가 있다"고 한다. 유럽이나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K-Pop 스타와 같은 인기를 얻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바탕되어야 한다. 손퉁 M-TP의 한 인기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는 손퉁M-TP의 경제 기여 능력에 대해 "BTS는 수십억 달러를 가져오는 브랜드고 손퉁은 백만 달러에 불과하므로 무역이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 그를 방탄소년단과 비교하지 말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과 K-Pop은 일반적으로 V-Pop, 특히 손퉁 M-TP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인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CAFEF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