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의류, 신발, 목재 업체들은 하반기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기업들은 코비드-19로 인한 어려움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년 동안 고군분투한 끝에 앞으로 6개월 동안 더 많은 주문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르 티엔 쯔엉 비나텍스 총괄이사는 상반기의 총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감소한 반면 이익은 25%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감소폭은 당초 예상보다 낮았다.

 

비나텍스의 대부분의 자회사들은 여전히 작업을하고 있으며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회사는 페이스 마스크와 PPE(개인용 보호 장비)를 생산해서 가까스로 살아남았다.

 

그러나 그는 하반기에서 업황 전망을 묻는 질문에 PPE 수요와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분석가들은 수요는 9월에 보통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최근 작업에 목마른 많은 생산자들이 코비드 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서둘러 교체를 많이 했기 때문에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다. 판매단가는 생산원가에 더 가까워졌다. 그리고 PPE는 더 이상 그렇게 잘 팔리지 않는다.

 

섬유와 의류에 대한 소비자 예산이 제한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람들은 불필요한 것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필수품만을 구입하고 있다. 총 수요의 감소는 섬유와 의류 생산국들의 경쟁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다.


쯔엉은 올해 12월에 수출이 전년 대비 30~40%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수출가격도 경쟁의 압박에 빠질 수 있다.

 

신발, 목재 회사들 불안

섬유와 의류와 마찬가지로 신발 산업도 상반기(1-6월)에 코비드-19로 큰 타격을 입었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수출액이 6.7% 줄었다. 신발 생산업체들은 COVID-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이 적용한 대책 때문에 수입 자재 부족과 수출 중단의 영향을 받아 왔다.

 

또 목재산업의 상반기 산업생산지수가 2.7% 감소한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 15.1%를 기록했다.

 

기업은 수출 시장의 COVID-19가 통제되는 시기에 주문이 들어오기를 바라고 있다. 게다가, FTA, 특히 EVFTA의 이행은 회원국으로부터 더 많은 주문을 끌어들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산업부에 따르면 미국, 한국, 일본, 유럽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풀고 있어 소비자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VNG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