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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11월 베트남 내연기관차(가솔린·디젤) 판매 TOP10…미쓰비시 1·2위 석권, 포드 레인저 3위

한국차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전기차 돌풍 속에서도 내연기관차 시장은 여전히 일본·미국 브랜드 천하였다. VAMA(베트남자동차제조업협회)가 11일 발표한 11월 가솔린·디젤차 판매 순위에서 미쓰비시 엑스팬더가 2234대로 10개월 연속 1위를 수성했다. 엑스포스가 2203대로 2위, 포드 레인저가 2040대로 3위를 차지하며 ‘MPV·SUV·픽업’ 3강 체제가 굳어졌다.

 

순위 모델 11월 판매량(대) 북부 중부 남부
1 Mitsubishi Xpander 2,234 933 485 816
2 Mitsubishi Xforce 2,203 1,011 900 292
3 Ford Ranger 2,040 820 511 709
4 Mazda CX-5 1,766 1,187 273 306
5 Toyota Yaris Cross 1,720 832 586 302
6 Toyota Vios 1,554 821 303 430
7 Honda City 1,550 807 358 385
8 Ford Territory 1,539 742 403 394
9 Ford Everest 1,449 744 332 373
10 Honda HR-V 1,274 508 483 283

 

미쓰비시의 독주가 눈에 띈다. 엑스팬더는 북부(933대)와 남부(816대)에서 고른 판매를 보이며 가족용 MPV 절대강자 입지를 굳혔고, 엑스포스는 북부(1011대)·중부(900대)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며 단 31대 차이로 팬더를 바짝 추격했다.

 

 

포드 레인저는 2024년 ‘올해의 픽업트럭’ 수상작답게 남부(709대) 중심으로 2040대를 기록하며 3위를 지켰다. 마쓰다 CX-5는 북부(1187대)에서 압도적 강세를 보이며 4위에 올랐다.

 

도요타는 야리스 크로스(1720대)와 비오스(1554대)가 각각 5·6위를 차지하며 안정권을 유지했고, 혼다 시티(1550대)가 7위로 뒤를 이었다. 포드는 테리토리(8위)와 에베레스트(9위)까지 3개 모델을 10위권에 진입시키며 브랜드 파워를 과시했다.

 

전체 11월 내연기관차 판매량은 전월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빈패스트 전기차 4개 모델이 전체 순위 1~4위를 휩쓴 것과 대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솔린·디젤차는 가족용·상용 중심의 틈새 수요가 견고하지만, 2026년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충전 인프라 완성으로 시장 점유율이 더 빠르게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5년 연간 내연기관차 판매는 전년 대비 10~12% 감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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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