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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삼성전자 베트남 4대 공장, 2분기 영업이익 25.8% 증가

삼성전자의 베트남 4대 공장이 2025년 2분기 총 영업이익 1조7,100억 원(약 12.4억 달러)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분기 9,660억 원(6.89억 달러)으로 39% 감소했던 실적에서 큰 반등이다. 같은 기간  총 매출은 2.6% 상승한 20조5,500억 원(약 148.8억 달러)을 기록했으며, 상반기 누적 매출은 43조3,700억 원(약 314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삼성 베트남의 4대 핵심 공장은 ▲삼성전자 베트남 타이응우옌(SEVT)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SDV) ▲삼성전자 베트남(SEV) ▲삼성전자 호치민 CE콤플렉스(SEHC)다. 3월에는 나기홍 신임 대표가 최주호 대표를 이어 취임했다.

 

 

각 공장별 상반기 실적은 다음과 같다.

 

  • SEVT (타이응우옌): 매출 19조6,700억 원, 영업이익 1조2,000억 원, 매출 전년 대비 6.4% 증가, 이익은 20.9% 감소
  • SEV (박닌): 매출 11조7,500억 원, 영업이익 8,130억 원, 매출 전년 대비 7.3% 증가, 이익 12.4% 감소
  • SDV (박닌): 매출 7조9,300억 원, 영업이익 4,020억 원, 매출 13% 감소, 이익 5.8% 증가
  • SEHC (호치민): 매출 4조100억 원, 영업이익 2,570억 원, 매출 15.6% 증가, 이익 125.4% 증가

 

삼성전자는 총 232억 달러를 베트남에 투자하며, 최대 외국인 투자자로 자리 잡았다. 2024년 삼성 베트남의 매출은 625억 달러, 수출액은 544억 달러에 달했으며, 협력업체는 306개로 늘었다.

 

최근 SDV는 모바일·IT·자동차용 OLED 디스플레이 생산 확대를 위해 박닌성에 18억 달러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올해 1월과 5월 각각 추가 투자 승인 및 투자 증명서를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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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