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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소매] 베트남 경제, 싱가포르·태국 추월할 듯…소매업계 큰 기회 열릴 듯 하지만 기업들은 '더블 펀치'에 직면

 

사업 측면에서는 많은 대규모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센트럴리테일 베트남(Central Retail Vietnam)은 총 투자액이 4,290억 동의 43번째 GO!를 흥옌에 오픈했고, AEON 베트남의 신임 CEO는 새로운 대형 쇼핑센터 4곳과 맥스밸뉴(MaxValue) 슈퍼마켓 10곳을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아시아 호랑이"로 부상하는 베트남은 2024년 GDP 성장률 7.1%를 기록하며 강력한 경제적 회복력을 입증했다. 이는 정부 목표를 상회하는 동시에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칸타 월드패널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1인당 GDP는 2023년 4,346달러에서 4,700달러로 증가하여 중산층의 탄탄한 성장을 이끌었다.

 

보고서는 또한 베트남 경제가 2026년부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경영연구센터(CEBR)의 자료를 인용한 베트남의 GDP는 2039년까지 1조 4,100억 달러에 도달하여 세계 25위, 동남아시아 3위 경제 대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베트남 경제는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 같은 주변국을 크게 앞지르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소매업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은 이제 필리핀을 제치고 동남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시장이 되었다.

 

 

모든 시민과 기업은 9%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5배 더 많은 지출을 해야 한다.

 

재무부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상품 및 소비자 서비스 총 소매 판매액은 현재 가격 기준으로 3,416조 동(VND)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수치다.

 

산업통상부 국내시장 관리개발국 부이 응우옌안투안 부국장은 2025년 4월 말 발표에서 GDP 8% 성장을 달성하려면 상품 및 소비자 서비스 총 소매 판매액이 12% 증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투안 부국장에 따르면, 2024년 상품 및 소비자 서비스 총 소매 판매액이 9% 증가하여 12% 목표를 달성하려면 개인과 기업이 작년보다 1.5배 더 많은 지출을 해야 한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대규모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센트럴 리테일 베트남(Central Retail Vietnam)이 흥옌(Hung Yen)에 총 4,290억 동을 투자하여 43번째 GO! 쇼핑센터를 개장했다. AEON 베트남의 신임 CEO인 데즈카 다이스케(Tezuka Daisuke)는 최근 발표에서 2025년까지 4개의 대형 쇼핑센터와 10개의 맥스밸류(MaxValue) 슈퍼마켓을 개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유력 기업인 사이공 쿱(Saigon Co.op)은 올해 15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여 전국적으로 총 1,000개에 가까운 매장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박호아싼(Bach Hoa Xanh)은 5월 말까지 2,180개의 매장을 오픈하여 올해 첫 5개월 동안 하루 평균 2~3개의 매장을 개장했다. 윈커머스(WinCommerce) 또한 연말까지 4,5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할 계획이며, 이 중 70%는 농촌 지역에 집중될 예정이다.

 

베트남 소매업체에 "더블 펀치"

 

이러한 원대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FMCG 기업들은 단기적으로 업계의 "더블 펀치"에 직면하고 있다. 바로 멀티채널 성장 경쟁과 세계 경제 변동의 압력이다.

 

소비자 행동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브랜드는 이커머스, 전통 매장, 소셜 미디어, 라이브 스트리밍 등 모든 채널에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채널 확장과 고객 참여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한편, EU의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BAM), 미국의 수입 관세, 그리고 중국의 더욱 엄격해지는 라이브 스트리밍 규제와 같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기업의 비용, 공급망, 그리고 법규 준수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단순히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하게 성장하는 것이 과제이다. 시장 확장 서비스 제공업체인 DKSH는 내부자 관점에서 진정한 경쟁은 적응력, 즉 투자와 효율성, 확장과 회복력, 속도와 지속가능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고 한다.

 

 

"베트남의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FMCG) 산업은 "이중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멀티채널 성장을 촉진하는 동시에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불안정, 물류 비용 상승과 같은 글로벌 과제에 대처해야 한다.

 

DKSH는 이를 "경쟁력 경쟁"으로 보고 있으며, 기업은 비용 최적화뿐 아니라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유연하고 적응력 있으며 지속 가능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DKSH 베트남 소비재 부문 부사장 겸 총괄이사인 김레후이(Kim Le Huy)는 최근 공시를 통해 밝혔다.

 

그는 2025년까지 세계 인플레이션이 4.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중국, 인도, 일본 등 주요 시장에서 물류 비용이 두 자릿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 지역의 총 물류 비용은 2029년까지 계속해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용 최적화가 FMCG 기업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장기적인 경쟁 우위는 비용 효율성뿐만 아니라 유연성에 달려 있다. 데이터 중심적이고 반응형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면 기업은 시장 변동,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 그리고 새로운 규제에 적응할 수 있다. 많은 FMCG 기업들은 여전히 분산된 데이터 시스템과 단절된 고객 접점에 직면해 있어 통합 전략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후이는 비용 관리와 조직 유연성 증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라, 점점 더 변동성이 커지는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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