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30 (수)

  • 구름많음동두천 31.2℃
  • 구름많음강릉 30.1℃
  • 구름많음서울 33.4℃
  • 구름조금대전 33.1℃
  • 구름조금대구 31.8℃
  • 구름조금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1.5℃
  • 맑음부산 31.8℃
  • 맑음고창 33.2℃
  • 구름많음제주 30.4℃
  • 구름많음강화 30.5℃
  • 맑음보은 30.3℃
  • 맑음금산 31.1℃
  • 맑음강진군 31.7℃
  • 구름조금경주시 32.5℃
  • 맑음거제 29.8℃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베트남 은행 예금 1경 5천조 동 기록…4대 국영 은행 점유율 47%

3개월 만에 고객예금 258조동 가까이 늘어

중앙은행은 2025년 1분기 말까지 신용기관 시스템의 총 결제수단 및 고객 예금 데이터를 업데이트했다.

 

구체적으로 2025년 3월 말까지 총 결제수단은 1경8450조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4년 말 대비 2.99% 증가한 수치다. 은행의 총 고객 예금은 1경4990조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5년 1분기에 약 258조동이 증가한 수치로, 1.75% 증가한 수치다.

 

이 중 일반예금은 1분기에 5.73% 증가한 약 7조 4,700억동을 기록했다. 기관 예금은 1.92% 감소한 7조 5,200억 동을 기록했다.

 

재무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4대 국영은행(BIDV, Agribank, VietinBank, Vietcombank)의 예금이 전체 시스템 시장 점유율의 47%를 차지한다. 이 중 BIDV는 예금이 가장 많은 은행으로, 2025년 1분기 말 기준 1970조동을 넘어섰다.

 

민간 은행 그룹에서 현재 예금이 가장 많은 은행은 Sacombank, VPBank, ACB, Techcombank, SHB 등이다.

 

2025년 1분기 절대 증가액(2024년 말 대비 추가 잔액) 기준으로 VP뱅크는 예금이 가장 많은 은행으로, 455조 8,170억동에서 552조 3,740억동으로 66조 7,070억동 증가했다. BIDV는 23조 7,760억동 증가하며 예금 규모 기준 전체 시스템 내 1위 자리를 굳건히 다졌다. 고객 예금 잔액이 가장 크게 증가한 다른 은행으로는 SHB(+30조 2,190억동), HDBank(+27조 8,160억동) 등이 있다.

 

성장률(2024년 말 대비 %) 측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은행은 VP뱅크(13.7%), Kienlongbank(+11.8%), Nam A Bank(11.4%)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다우기술 비즈뿌리오, 기업 광고 메시지 상품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출시 기념 최대 300만원 할인 이벤트 진행
다우기술(대표 김윤덕)의 기업 메시징 서비스 ‘비즈뿌리오’가 기업 광고 메시지 상품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정식 출시를 맞아 신규 고객 대상 최대 300만원 상당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3개월간 운영되며, 월별 메시지 발송 건수에 따라 최대 월 100만원, 총 300만원 상당의 이용료 할인 또는 추가 메시지 발송 혜택이 제공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즈뿌리오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즈뿌리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발송되는 광고형 메시지로, 기존 ‘친구톡’ 대비 투명성과 안정성을 강화하면서도 광고 효율성을 한층 높인 상품이다. 특히 기존 기업용 광고 메시지인 ‘친구톡’과 달리 이용자가 과거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력이 있다면 채널 친구 여부와 무관하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형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을 향상시켰다. 김성욱 다우기술 비즈마케팅사업 부문장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기존 문자나 친구톡보다 높은 고객 주목도와 타깃 정밀도를 동시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