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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F88, 거의 20만 대의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담보로 갖고 있다.

2024년 감사 연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F88 시스템은 2024년 말 기준으로 170,960대의 오토바이와 13,149대의 자동차를 담보로 보유하고 있다.

 

 

2024년 감사된 연결 재무제표에 따르면 F88 투자 JSC는 2023년 같은 기간 동안 거의 10% 증가한 2조 2,810억 동의 순매출을 기록했다.

 

구조 측면에서 F88 수익의 거의 86%는 모기지 대출 및 관련 서비스에서 발생하며, 14%는 보험 대리점 서비스에서, 나머지는 기타 서비스에서 발생했다.

 

작년에 F88은 6,270억 동의 총이익을 기록했으며, 전년도에는 원가 이하의 영업으로 인해 2,410억 동 이상의 총손실을 기록했다. 또한 폰 서비스 개선에 힘입어 57%의 급격한 증가율을 기록하며 4480억 동 이상의 재무 수익을 올렸다. 그러나 F88은 판매 및 관리 비용이 각각 18%와 33% 증가하면서 여전히 1,550억 동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F88은 주로 위험 부담을 위해 처리된 대출에서 발생한 6,040억 동의 기타 이익 덕분에 3,510억 동의 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었으며, 이는 전년도 최대 5,450억 동의 손실에서 완전히 반전된 수치다.

 

F88의 사업 비용 구조를 요소별로 살펴보면, 인건비가 9,910억 동 이상으로 가장 큰 항목으로, 2023년 대비 약 16% 증가했으며 매출의 약 43%를 차지한다. 회사는 매출 10 동마다 직원 급여와 보너스에 4 동 이상을 지출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F88의 직원 수는 4,030명으로, 1년 만에 100명 이상 감소했다. 따라서 직원 1인당 평균 소득은 월 약 2,050만 동, 연 2억 4,600만 동에 해당한다.

 

F88은 자산 모기지 운영의 특성상 대손충당금을 '축적'해야 한다. 2024년에는 회사의 충당금 지출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9,190억 동에 달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2023년 1조 5천억 동에 비해 급격히 감소했다.

 

2024년 12월 31일 현재 F88은 170,960대의 오토바이와 13,149대의 자동차를 담보로 보유하고 있다.

 

연도 순매출 세후이익
2023 2조 820억 동 -5,450억 동
2024 2조 2,810억 동 3,510억 동

 

회사의 총자산은 5조 360억 동으로, 2024년 초 대비 1조 800억 동 이상 증가했다. 단기 미수금은 자산 구조의 68%를 차지한다. 또한, 회사는 현금 및 은행 예금으로 7,000억 동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총부채가 3조 3,080억 동으로 28% 증가했다. 이 중 대부분은 채권 발행 형태의 대출이었다.

 

현재 F88 Investment 생태계는 F88 Business JSC(전당포 서비스), FFintech JSC(기술 서비스), F88 Trading LLC(SIM 카드 사업), Green House Technology JSC(보험 대리점 및 브로커) 등 4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2013년에 설립된 F88은 처음에는 전문 전당포 체인이었으나, 이후 베트남 대체 금융 분야의 인기 있는 금융 스토어 체인으로 발전했다. F88은 대출, 보험 상품 유통, 은행 서비스 등 금융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F88의 주요 고객은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 금융 회사, 대중 부문을 이용할 수 없는 고객이다. 5월 초 기준으로 F88은 전국에 888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국가 증권위원회는 F88 인베스트먼트가 증권법 조항에 따라 상장 기업이라는 조건을 충족했음을 확인하는 공식 공문을 발표했다. F88은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아 UPCoM(상장지수거래소)에 주식 거래 등록 자격을 얻었으며, 일반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체 금융 부문 최초의 회사로서 베트남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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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시, 벤탄-껀저 메트로 투자 정책 합의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가 벤탄-껀저 지하철 노선의 투자 정책에 대해 방금 합의했다. 이 노선은 길이가 약 53km에 달하며 설계 속도는 350km/h이며 올해 착공될 예정이다.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의 결론에 따르면, 벤탄-껀저 철도는 도시 교통과 지역 연결성 발전에 중요한 프로젝트로, 당과 국가의 발전 방향에 따라 새로운 전략적 교통 축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번 프로젝트 투자는 호치민시의 개발 공간 확대 방향에 맞춰 여객 운송 수요를 충족하고, 도시 개발의 모멘텀을 창출하며,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치민시 당위원회 상무위원회는 벤탄-껀저 철도 프로젝트의 투자 정책에 합의했다. 동시에 호치민시 당위원회는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를 이끌고 부서와 지부를 지휘하여 프로젝트의 투자 과정과 절차를 엄격하게 준수하도록 규정을 준수하도록 했다. 실행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과 진행 상황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검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시행하는 동시에 보호림, 경관, 생태 및 도시 유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벤탄-껀저 철도 프로젝트는 빈스피드 고속철도 투자 개발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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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